SGI서울보증, 보험사기대응팀 신설

2024-08-19 13:00:01 게재

SGI서울보증은 조직화·지능화돼 가는 보험사기에 대응해 보험사기대응 전담조직(SIU)을 신설했다고 18일 밝혔다.

SGI서울보증은 지난달 조직개편을 통해 보험사기 컨트롤타워 부서인 보험사기대응팀(SIU)을 신설하고, 수사기관 근무경력이 있는 전직 경찰 조사역과 운영·지원인력을 배치했다.

보험사기대응팀(SIU)은 △보험사기 예방 및 방지 홍보 △보험사기 조사·분석 및 적발 △보험사기 방지 시스템(FDS) 구축 △보험사기 혐의자 관리 등 사후관리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보증보험 전업사인 SGI서울보증이 적발하는 보험사기 형태는 일반 손해보험사와는 다른 양상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를 테면 물품구매·납품계약을 기초로 보증보험증권이 발급됐으나 실질은 금전소비대차계약인 경우 등 보험계약자와 피보험자가 공모 후 허위 또는 가공계약에 기초해 보험금을 편취하려는 사례가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SGI서울보증은 세밀한 보험사기 예방정책을 수행하면서 강력한 보험사기 적발체계 확립을 위해 금융감독원과 손해보험협회 등 대외 유관기관과 협력체제를 구축해 운영할 예정이다.

이명순 SGI서울보증 대표이사는 “보험사기는 서민경제의 불안을 가중시키고 보험의 근간을 흔드는 중대범죄로 적시성 있는 보험사기 예측과 선제적 대응으로 건전한 보험문화 정착과 소비자보호에 기여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박소원 기자 hopepark@naeil.com

박소원 기자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