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적은 거들 뿐, 노력이 답이다
학생들 중에는 공부를 하나 안 하나 성적이 비슷하다고 말하는 이들이 있다. 심지어 공부를 안 하면 성적이 더 잘 나온다고 말하는 이들도 있다. 하지만 다시 한번 잘 생각해 보길 바란다. 그러한 단순한 사례가 일상적인 인생사의 인과관계를 대변해 주지 않는다. 어쩌면 불합리해 보이기도 한다. 해당 시험문제의 난이도를 고려하지 않거나 풀지 않고 체크한 답이 맞는 경우를 고려하지 않은 잘못된 명제인 경우가 많다. 우리가 언제나 경험하듯 요행은 재현성이 떨어진다. 여러분들의 피나는 노력은 언젠가 좋은 평가를 받게 되어있다. 곧 2학기 중간고사 기간이다. 세 가지만 약속하자!
첫째, 자기 자신을 믿어라! 단기적인 결과에 대한 두려움을 버리고 한 번 후회 없이 노력해 보자. 도전해 보지 않고 포기하는 건 우리 인생에 대한 무책임한 처사가 아닌가. 미래의 내가 현재의 나를 원망하게 만들지 말자. 여러분은 본인의 꿈을 이룰 만한 능력을 갖추고 태어났다. 단지 지금까지 최선을 다해 노력해 보지 않았을 뿐이다.
둘째, 루틴이 중요하다! 계획을 세우고 하루에 정해진 시간만큼은 모든 것을 버리고 공부에 집중해 보자. 각자의 능력에 맞게 1시간이든 2시간이든 정해서 공부를 해보자. 그렇게 공부 습관이 만들어 지면 시간을 조금씩 늘려보자. 하다 보면 그리 힘든 일은 아닐 것이다.
셋째, 결과에 연연하지 말자! 인생을 살다 보면 때때로 우리가 생각했던 대로 되지 않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전체적인 흐름은 본인의 목표와 노력한 방향으로 가기 마련이다. 지금 당장은 아니더라도 아직 어린 여러분에게는 많은 기회가 주어진다. 길게 보면 그 노력은 절대 헛되지 않다. 그다음에 빛을 발할 것이다.
공감수학원 차상엽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