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기고

중3의 2028 수능 통합과학 효과적 대비를 위한 준비

2024-10-10 10:39:29 게재

2028 수능은 ‘통합형 수능’의 시행을 통해 미래 사회에 필요한 융합형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과학 과목에서 변경된 내용을 보면 과학의 기초, 과학과 미래 사회 내용이 추가되었고, 탐구 활동을 기반으로 새롭게 출제되는 유형도 있으므로 꼼꼼히 준비해 두도록 하자.

첫째, 물화생지 개념을 통합적으로 이해하기 : 통합적으로 물리, 화학, 생명, 지구의 개념을 폭넓게 이해하도록 해야 한다. 한 가지 과학 현상을 이해하기 위해 다양한 시각에서 바라보고 응용할 수 있는 실력을 키우도록 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단편적인 지식 이해가 아닌, 사고력을 바탕으로 한 개념 이해를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따라서 반드시 교과서 및 서술 형식으로 되어 있는 교재를 읽어 통찰력을 키워 보도록 하자.

둘째, 탐구 활동을 통한 개념 파악하기 : 자연 현상에서 문제를 인식하고 타당한 가설 설정, 대조 실험을 통해 탐구 결과를 도출하고, 이러한 자료를 분석하여 결론에 타당하게 도출할 수 있는지를 평가하는 문제가 출제되므로 교과서에 나오는 탐구 활동을 다양한 시각에서 풀 수 있도록 개념을 정확히 정리해 두자.

셋째, 의사소통하기 : 과학적 주장을 다양한 방법으로 소통하고, 의사 결정을 위해 과학적 지식을 활용하는 문제가 새롭게 출제될 예정이므로 평소 과학과 관련 제시된 자료를 바탕으로 과학적 결론 도출과 같은 의사소통 역량을 키우도록 노력하자.

넷째, 자료 해석하기 : 탐구 결과를 그림, 그래프, 표 등의 자료로 나타내고, 자료로부터 경향성, 규칙성을 파악할 수 있는지를 평가하는 문제가 출제되니 다양한 과학 분야에서 빅데이터를 활용한 연구 사례를 조사하고, 과학 개념과 연결 지어 자료를 해석하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 필요하다.

과학의 기본 개념 이해, 과학적 탐구 능력 및 태도의 함양을 통해 자연과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현상을 과학적으로 이해하고, 민주 시민으로서 참여와 실천을 통해 개인과 사회의 문제를 과학적으로 접근하여 해결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르는데 역점을 두어 통합과학이 개정되었기에 이에 맞는 학습법으로 준비하여 효율적인 결과를 도출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결과적으로 과학 현상을 이해하기 위한 과정으로 사고력, 통찰력, 사고의 유연함을 키울 수 있도록 대비를 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안쌤의 쉬운 과탐학원 안수빈 원장
안쌤의 쉬운 과탐학원 안수빈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