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시, 2024년 임산부 모자보건 지원 사업!
100원 행복택시 등 다양한 임산부 지원 프로그램 운영, 16일 ‘최고 맘을 위한 태교! 토크콘서트’ 개최
오는 10월 10일은 임산부의 날이다. 임산부의 날은 풍요와 수확의 달 10월과 임신기간 10개월을 의미하며 임산부를 배려하고 축하하는 날이다. 임신과 출산을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배려하는 문화를 만들기 위해 2005년 법정기념일로 제정됐다. 임산부의 날을 맞아 정부와 안산시의 다양한 모자 보건 지원 정책을 알아봤다.
모자 보건 지원 사업 소득기준 폐지
고위험 임산부 의료비, 산모 신생아 건강관리, 미숙아 및 선천성 이상아 의료비, 선청성 난청검사 및 보청기 지원, 선천성 대사 이상 선별 검사, 영유아 발달 정밀 검사 등 6개 모자보건지원사업의 소득기준이 올해부터 전면 폐지됨에 따라 임산부라면 누구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신생아 난청 조기 발견을 위한 검사비는 최대 7만원, 난임 시술비는 지난해까지 배아 종류에 따라 지원횟수가 제한됐지만 올해 2월부터는 체외수정(신선, 동결)의 구분이 없어지고, 지원횟수도 체외 20회, 인공 5회 총 25회로 확대 지원된다.
임신부 100원 행복택시
안산시는 안산시 거주 임신부(외국인 포함)를 대상으로 ‘임신부 100원 행복택시’를 운영 중이다, 안산시에 주소를 둔 임신부가 관내 산부인과를 방문할 때 100원만 부담하면 택시를 이용할 수 있는 제도이다. 산부인과 진료 시 이용요금 100원으로 월 왕복 2회, 편도 4회 이용 가능하며 월 2회 초과 시 기본요금 1200원이다. 신청방법은 하모니콜센터에 전화 신청 후 임신확인서를 제출하면 된다. 하모니콜센터 1588-5410
임산부 엽산, 철분제 및 혈액검사 지원
안산시 관내 임산부를 대상으로 엽산과 철분제를 제공하며 혈액검사를 지원한다. 대상은 관내 임산부로 등록 시 신분증과 산모수첩을 지참하고 임산부 본인이 직접 보건소를 방문해야 한다. 임신 12주 이내 임신 초기검사와 엽산제 최대 3개월분을 지급하고 임신 16주부터 분만 전까지의 건강관리 및 철분제 최대 6개월분을 지급한다.
임산부 무료 스케일링 서비스
안산시는 임산부들의 구강건강관리를 위해 1:1 맞춤 구강 보건교육과 무료 스케일링 서비스를 제공한다. 임산부의 건강하고 안전한 출산을 위해 맞춤형 구강관리법과 영유아 구강관리법 교육, 임신 중 안정기(16~28주) 시기에 구강검진 및 스케일링 서비스를 사전 예약을 통해 무료로 제공한다. 문의 단원보건소 구강보건센터 031-481-6763
다양한 임산부 교육 프로그램 운영
안산시는 출산준비교실, 모유수유교실, 찾아가는 임신 출산관리 서비스 등 다양한 임산부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모유수유교육은 안산시 거주 임신부, 출산부, 수유부를 교육 대상으로 매달 첫째, 셋째 주 월요일 오전 10시부터 12시까지 운영하며, 정확한 교육일정은 홈페이지 신청 시 확인 가능하다. 교육내용은 건강한 모유, 수유자세 및 방법, 유방 관리 및 마사지 방법 교육 등이며 신청 기간은 매 교육 시작 2주 전부터 교육 2일 전까지, 온라인(비대면 화상교육 ZOOM 이용)으로 교육, 1회당 최대 10명 선착순 모집한다.(신청 인원 초과 시 다음번 날짜에 신청 가능) 신청은 상록수 보건소 홈페이지(열린광장>교육신청>예약하기>모유수유교실)에서 하면 된다.
출산준비교실은 안산시 거주 임산부 및 가정을 대상으로 3월부터 11월까지 9기 진행되며 정확한 교육일정은 홈페이지 신청 시 확인 가능하다. 교육 내용은 건강한 출산을 위한 준비, 슬기로운 DIY만들기, 신생아 눈높이 아이 돌봄, 연령별 그림책 & 육아코칭 등이며 신청기간은 매 교육 시작 2주 전부터 교육 3일 전까지이다. 상록수 보건소 2층 보건교육실에서 대면 교육 및 Z00M 활용 비대면 교육으로 진행, 신청 정원은 1기당 최대 20명 선착순 모집한다. 상록수 보건소는 안산시 통합예약 시스템>강좌/교육에서 신청하고, 단원보건소는 홈페이지>열린광장>교육신청>출산준비교실 또는 모유수유교실에서 신청하면 된다.
한편, 안산시는 임신부 및 3개월 이내 출산부 중 셋째아 이상, 쌍둥이 이상, 미숙아 및 선천성 이상아 출산(예정), 청소년 산모, 장애인 산모를 대상으로 <찾아가는 임신출산관리 서비스>를 제공한다. 1인당 2회 방문 교육하며 전문 강사가 가정 방문하여 1:1 임신 출산관리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방식이다.
문의 단원보건소 모자보건실 031-481-6473, 상록수보건소 모자보건실 031-481-5975~6
‘최고 맘을 위한 태교’ 안산시, 제19회 임산부의 날 기념 토크콘서트 개최
한편, 안산시는 오는 16일 상록구청 시민홀에서 제19회 임산부의 날을 기념해 ‘최고 맘을 위한 태교! 토크콘서트’를 개최한다.
‘모자보건법’ 제3조의2에 따라 매년 10월 10일은 임산부의 날로 지정돼 임신과 출산에 대한 긍정적 인식을 통해 저출산을 극복하고 임산부를 배려·보호하는 사회적 분위기를 형성하도록 하고 있다.
이번 행사는 임신과 출산에 대한 가족과 지역사회의 지지와 공감대를 형성하고 출산 친화적 사회 분위기를 조성하고자 마련됐다.
이날 식전 행사는 인생네컷, 폴라로이드 포토 존 체험 부스가 운영된다. 본행사는 현악·팝페라 등 태교 음악 공연과 함께 관객들과 소통하는 토크콘서트가 진행된다.
접수는 선착순으로 진행되며 참여를 희망하는 임산부와 가족은 안산시 통합예약시스템 누리집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가족 당 최대 3명까지 예약이 가능하다.
예약이 완료되면 사전에 안내 문자가 발송되고 행사 당일 공연장에서 좌석표를 받을 수 있다. 행사와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상록수·단원보건소 모자건강팀(031-481-5977, 6469)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백인숙 리포터 bisbis68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