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실여고, 창덕여고, 영파여고, 영어내신 1등급전략은?

2024-10-21 17:15:45 게재

[영탁영어학원 기고]

영어내신 1등급을 위한 전략중에 가장 중요한 것은 미리하라는 것이다. 잠실여고 창덕여고 영파여고 영어내신문제가 조금씩 난이도나 범위에 차이는 나지만 결국에는 실력이 1등급을 만들어 준다는 것이다. 영어내신을 위해 중학교 때는 암기잘하면 90퍼센트는 완성된다고해도 과언이 아니다. 중학교 내신과 고등학교 영어내신의 차이는 10배이상의 물리적인 노력이 들어간다고해도 과언이 아닐만큼 힘든 것이 고교영어내신이다. 특히 송파지역 잠실여고 영파여고 창덕여고의 영어내신은 난이도보다도 학생들의 치열한 학구열 때문에 더더욱 내신등급확보가 어려운 현실이다.

열심히 하는 것은 당연하다. 무엇을 어떻게 열심히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일단 남보다 먼저해놓는 것이 가장중요하다. 먼저 어휘는 수능어휘를 단순암기하는 것을 넘어서야한다. 특히 철자가 비슷하지만 뜻이 다른 혼동어휘에대한 학습이 중요하다. 그리고 독해는 수능형문제를 풀어보고 고3수준까지는 해두어야한다. 이정도는 예비단계이다.

영파여고 창덕여고 잠실여고 영어내신에서 1등급 확보를 위한 대비는 주관식 서술형에 있다. 객관식문항이 60~70퍼센트정도로 배점이 높지만 1등급을 목표로 한다면 무조건 틀리지말아야한다. 주관식 서술형문제를 얼마나 잘 해결하는가에 영어내신 1등급은 달려있다. 특히 영작문제에대한 대비를 암기로 커버할 수없다. 시험범위가 너무 많기 때문에 다른과목 공부할 시간을 확보해야하는 현실을 생각하면 더더욱 그러하다. 영작은 어순배열문제를 매일 꾸준히 하는 것으로 실력을 키울 수있다.

그다음 중요한 것은 역시 주관식 어법이다. 주어진 글에서 틀린 곳을 찾아 바르게 고치는 형식이다. 어법공식을 철저하게 암기해야 해결할 수 있는 유형이다. 어법공식을 알더라도 숨어있는 틀린 곳을 찾기가 쉽지않기 때문에 가능한한 많은 문제를 풀어보기 바란다. 수능독해문제를 1등급받는 수준이더라도 주관식 문제에 대한 대비가 없다면 영어내신에서 1등급확보는 어려울 수 밖에 없다. 시중에는 주관식 어법문제연습에 관한 교재가 거의 없다는 것도 아쉬운 점이기도 하다.

지금부터는 학교별 경향에 대한 정보이다. 잠실여고 영어내신의 경우 최근 몇 년간 아주 어렵던 영작이 다소 쉬워졌다. 하지만 중학교 내신과는 비교할 수 없을 만큼 어려게 출제된다. 시험범위로 봐서는 적어보인다. 교과서 2개과에 모의고사 10여문제 그리고 듣기가 추가된다. 창덕여고 영어내신이나 영파여고 영어내신에 비해 범위가 적지만 잠실여고 영어내신의 경쟁은 2024년현재 가장 치열하다. 과거 잠실여고 영어내신에는 악명높은 영작이 10문제 정도 출제되었지만 지금은 출제문항도 줄고 난이도다 줄었다. 그렇지만 잠실여고 영어내신 경쟁은 해마다 더 치열하다. 그 이유는 잠실여고 학생들의 수준은 시험문제 난이도와 상관없이 매년 더 좋아지고 있다는 것이다.

창덕여고 영어내신의 경우 가장 특징적인 변화는 최근 주관식 문제가 사라졌다는 것이다. 창덕여고 학생들수가 줄어들면서 생긴 변화로 보인다. 2025년에는 주변 둔촌주공아파트의 재건축이 완료되기 때문에 학생들수가 과밀을 걱정할 정도로 늘어날 것이 확실하다. 학생들 수준도 올라갈 것이므로 1,2등급을 반드시 변별해야하는 학교측으로서는 당연히 주관식 서술형 문제를 출제할 수밖에 없을 것으로 예상한다. 따라서 최근 창덕여고 영어내신 시험경향을 보고 서술형에 대한 대비없이 창덕여고 영어내신 1등급을 준비하는 것은 매우 위험하다고 볼 수 있다. 둔촌주공재건축멸실 전에는 잠실여고보다 창덕여고 영어내신이 훨씬 난이도높고 범위도 많았다.

영파여고 영어내신은 영작이 4문항 정도 출제될 정도로 중요하다. 영작이 다른 학교에서도 중요하지만 영파여고 영어내신에서 영작실력이 있는 학생이 확실히 중요하다. 객관식문항에 대한 설명을 따로 하지않는 이유는 열심히 하면 틀리기 어렵기 때문이다. 하지만 주관식 서술형은 시험기간 몇 주 열심히 한다고 해결될 수준이 아니다. 2024년 영파여고 시험범위는 교과서 2개과에 EBS수특라이트 23지문정도와 듣기가 포함되었다. 단순 암기할 정도의 양이 아니었다. 그리고 영작이 본문내용을 벗어나거나 응용하는 유형들이기 때문에 시험범위를 암기해도 정답을 적어내기 쉽지않다. 어휘나 빈칸문제도 있지만 영파여고 영어내신은 반드시 영작실력을 키워야한다는 것을 꼭 기억하기 바란다.

학교별 내신시험경향은 조금씩 다르지만 결국은 실력이란 것을 강조하고 싶다.

영탁영어학원

영탁영어학원

지영호 원장
송파내일 기자 twozero90@naeillmc.com
송파내일 기자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