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신 1등급 비결, 내 아이를 상위권으로 만드는 방법
대부분의 학교가 중간고사를 종료한 시점. 대략적인 중간고사 점수가 가늠이 되는 시기이다. 그리고 이미 가채점 결과를 알고 있는 학부모라면 의문이 생긴다.
열심히 하는 내 아이, 왜 성적이 안 오를까?
중학교 때까지는 점수가 곧잘 나오던 아이가 고등학교에 들어오면서부터 현저하게 낮은 성적을 보이는 경우가 있다. 초조한 마음에 여러 학원을 수강하게 되지만, 학년이 올라가면서 성적은 더 떨어진다. 이런 학생들에게 테스트를 보게 하면 특이한 결과가 나온다. 모의고사 형식 문제는 평균 수준으로 풀어내는데, 키워드를 찾는 문제, 표현법을 찾으라고 하는 문제 등 기본적인 문제는 손도 못 대는 것이다.
핵심은 개념에 있다.
안산에서 고등 국어를 학습하는 학생들의 공부량이 적을까? 그건 아니다. 고등 국어를 배우는 안산 학생들이라면 대부분 고등학교 입학 전 모의고사 한번쯤은 풀어보았고, 책장을 들여다보면 고난도 기출 문제집을 푸는 학생들도 많다. 그러나 이런 학생들은 자신이 간과하는 단 한 가지 때문에 노력 대비 좋은 점수를 받지 못한다. 바로 ‘개념’이다.
앞서, 모의고사 형식 문제는 풀지만 기본적인 키워드나 표현법을 찾으라는 문제는 풀지 못하는 학생의 사례를 말했다. 이 경우, 개념 학습을 시작했을 때 빠르면 2~3주 만에 모의고사 6등급대(내신 3~5등급)에서 2등급대까지 오른다. 충분히 내신 1~2등급을 받을 수 있던 학생이 그동안 개념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5~6등급을 받고 있던 것이다.
내 아이에게 필요한 개념은?
중고등학생이라면 교육과정상 학교에서 대략적인 국어 개념을 학습한다. 그런데도 개념을 어려워한다면, 내 아이가 더 확실하게 학습해야 하는 부분이 있다는 것. 문제는 이중 어떤 부분이 학습이 필요한지 알 수 없다는 것이다. 안산 국어 내신 1등급을 원한다면 학생이 오답을 고르는 이유를 파악하는 데서 시작해야 한다. 개념에 대한 지식이 필요한 학생, 지식을 문제에 적용하는 걸 어려워하는 학생, 문제 풀이 과정을 배우지 않고 소위 ‘양치기’식 공부를 하던 학생 등 학생마다 점수가 오르지 않는 이유가 있고 학생에 맞는 대안이 있다. 그 다음, 내 아이가 다니는 학교의 시험 유형을 기반으로 시험을 대비해야 한다.
모든 학습은 나를 알고 적을 알아야 이기는 법이다. 내 아이를 알고, 내 아이에 맞는 학습법을 알고, 학교의 시험 스타일을 알자. 안산 국어 내신 1등급은 거기서부터 시작된다.
이룸공감 학원 최아현 국어 선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