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 ‘경기 에이스(A‧C‧E) 중점 고등학교’ 운영
부곡고, 송호고, 안산강서고 등 선정…
2022 개정 교육과정 운영 모델 개발 시범 적용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임태희)이 2022 개정 교육과정의 본격 시행을 앞두고 ‘경기 에이스(A‧C‧E) 중점 고등학교’를 운영한다. 경기 에이스 중점고는 ▲모든 학생의 학력 지원(Academic ability for All) ▲맞춤형 교육과정 편성?운영(Customized Curriculum) ▲2022 개정 교육과정의 선도적 경험(Experience)에 힘쓰는 학교다. 안산 지역에서는 부곡고, 송호고, 안산강서고 등 3교가 선정됐다. 선정된 학교의 교육과정 운영 특징은 무엇인지 알아봤다.
교육과정 운영 모델 개발로 2022 개정 교육과정의 현장 안착 지원
경기도교육청은 모든 학생의 성공적인 학습 경험과 학력 향상을 위해 중점 고등학교 63교를 선정하고, 교육과정 운영 모델을 개발해 시범 적용하기로 했다.
선정된 학교는 2022 개정 고등학교 교육과정 주요 사항인 학교주도 활동 시간 운영, 학기 단위 교육과정 설계, 진로 연계 교육활동 중 1~2개의 교육과정 모델을 개발해 운영한다. 안산지역에서는 부곡고, 송호고, 안산강서고 등 3개 학교가 선정됐다.
선정된 안산 지역 내 학교 중 부곡고는 학교주도활동시간·진로연계교육, 송호고와 안산강서고는 학기단위 교육과정 활동 모델을 개발해 운영한다.
부곡고, 송호고, 안산강서고 등 선정 학교 2024학년도 교육과정 운영 특징
2024학년도 부곡고 학년별 교육과정 특징을 살펴보면, 진로 진학에 대한 결정이 이루어지지 않은 학생들이 대부분으로 학교 교육과정에서 다양한 경험과 학생주도 활동 기회 제공에 대한 요구가 큰 1학년은 학생 주도 동아리, 봉사활동 지원, 진로 시간과 연계한 진로-학업설계-과목 선택 지원 등이 이루어지도록 교육과정을 편성했다.
2학년은 다양한 과목의 선택 및 이수에 대한 요구가 큰 학년으로 교과 영역 간 선택 과목을 다양화하고 소인수강좌, 공동교육과정 등 운영하며, 학생들의 수준별 편차가 큰 3학년은 기본 및 심화 과목을 함께 배치하여 학생들이 선택하여 이수할 수 있도록 교과목을 편제하고 특히 예체능 계열로 진로진학을 희망하는 학생들이 많아 음·미·체 심화 과목을 이수할 수 있도록 진로 선택 과목을 편제했다. 또한 보건, 한국 사회의 이해, 융합과학 탐구 등 학생 수요를 반영한 다양한 과목 개설이 눈에 띈다.
송호고는 23년 3월부터 27년 2월까지 4년간 자율학교로 지정 운영되는 학교다. 교육활동 내용을 살펴보면, 주제별 독서활동, 인문 토론 캠프, 꿈책 독서모임 등 창의융합형 독서·인문·글쓰기 교육 및 독서 문화 프로그램을 확대하고, 마음 성장 프로젝트, 학생 중심 교내 활동, 기후환경 변화를 주제로 한 교내 행사, 고교 다함성 프로젝트 생태 학교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안산강서고는 과학중점고로 과학, 수학, 정보 관련 특화 교육과정과 고교학점제 연구, 선도학교, 교육협동조합 준비교 및 운영학교, 미래형 교과서 선도학교, 인공지능(AI) 교육 선도학교,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 선도학교 등 교육 환경의 변화에 따라 학생들에게 필요한 제도와 프로그램을 과감하게 도입했다. 특히 고교학점제 대비 학교 공간재구조화 사업으로 창출된 미디어 강의실과 소강의실, 말하는 공부방에 대한 활용 방안을 학생 참여형 기획-설계-시공-운영 각 과정에 대한 교육적 참여 활동을 계획한 것이 눈에 띈다.
중점 고등학교 정책 실행단 운영, 학교 지원 및 모니터링 실시
한편, 도교육청은 중점 고등학교 지원을 위해 정책 실행단을 별도로 구성하고, 모델 적용에 따른 학교 맞춤형 컨설팅과 모니터링을 실시할 계획이다.
도교육청은 이외에도 학교주도 활동 시간 운영 모형 개발, 공동 교육과정-경기이음온학교-학교 밖 교육 학점 인정 활용 과목 개설 사례 안내 등 고교학점제 도입에 맞춰 학교의 자율적 교육과정 설계와 운영 역량 강화에 적극 노력할 방침이다.
도교육청 김윤기 교육과정정책과장은 “경기 에이스 중점 고등학교가 2022 개정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현장 안착에 선도적인 역할을 담당해주길 바란다”면서 “중점 고등학교 운영으로 향후 모든 학교가 학생 스스로 삶의 문제를 해결하고, 학력 향상 교육과정을 실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자료 참조 학교알리미, 학교 홈페이지
백인숙 리포터 bisbis68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