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교학점제 시대, 성공적인 입시를 위한 ‘고교 선택’ 전략은?
고교 선택과 대입 준비를 위한 입시전략설명회 개최!
지난 10월 5일, 롯데백화점 평촌점 2층 문화홀에서는 의미있는 입시전략설명회가 열렸다. 고교 선택을 앞둔 학생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진행된 설명회로, 내년부터 전면 시행되는 고교학점제와 그에 따른 입시변화, 특목·자사고 포함 우리지역 학생들이 많이 지원하는 고등학교의 내신 특징과 고교 선택 전략 등이 제시되었기 때문이다.
이번 설명회는 안양·평촌 소재 6개 입시학원이 연합해 개최한 설명회로, 유명 입시전문가의 강연과 함께 6개 학원의 전문가들이 분석한 고교별 내신 특징까지 안내돼 큰 호응을 얻었다.설명회에는 400여 명의 학생과 학부모가 참석해 성황을 이뤘으며, 중등 3학년 학생과 학부모뿐 아니라 중등 1,2학년 및 초등생 학부모까지 참여해 입시에 대한 높은 관심을 드러냈다.
설명회를 개최한 6개 학원 중 하나인 평촌 록키영어학원 박재홍 원장은 “안양·평촌·의왕·군포 등 우리지역 고등학교의 국어·영어·수학의 내신 특징을 각 과목의 전문가들이 자세히 분석해 함께 제시한 설명회는 유일무이할 것”이라며 “고교 선택으로 고민이 많은 학생과 학부모에게 도움이 되고자 6개 학원이 의기투합해 몇 달을 연구하고 준비해 마련한 자리”라고 전했다.
1, 2부로 나누어 진행된 이번 설명회에서는 어떤 내용이 전해졌는지, 설명회 주요 내용과 분위기를 전해보고자 한다.
1부, 고교학점제와 입시 관련 주요 내용 설명
설명회 1부는 ‘고교학점제와 입시관련 주요 포인트’를 주제로 진행됐다. 1부 강사로는 메가스터디 엠베스트교육 입시전략연구소 김창식 소장이 나섰다. 김 소장은 현재 대치동 엠베스트학원의 원장도 맡고 있으며, 각종 설명회와 방송 등에 출연하는 등 실력있는 입시전문가로 잘 알려진 인물이다.
김 소장은 중3 학생이 치를 ‘2028학년도 대입 개편안’에 대해 설명하는 것을 시작으로 중학교 생활과 고등학교 생활이 어떻게 다른지를 비교해 소개했다. 그러면서, 내년부터 시행되는 내신 5등급제를 자세히 언급하고, 각 등급별 학습전략에 대해서도 안내했다. 특히, 내신 5등급제에서 내신의 중요성이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고등학교 유형별로 비교 분석해 설명함으로, 어떤 고등학교를 선택하는 것이 유리한지 판단할 수 있도록 도와주었다.
김 소장은 “내신 5등급제에서는 상위 10%까지 1등급이 되므로 1등급 따기가 지금보다 훨씬 쉬워진다”며 “하지만 1등급에 못 들면 지금보다 훨씬 더 경쟁력이 하락하기 때문에 내신 1등급에 들기 위해 치열하게 공부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그는 “내신 5등급제에서는 표준편차마저 없어지기 때문에 내신의 변별력이 많이 떨어져 대학 입장에서는 생기부를 지금보다 더 비중있게 들여다 볼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상위권 대학일수록 내신 위주로 학생을 뽑는 교과 전형에 변화를 꾀할 확률도 높다”고 예상했다.
또한, 달라지는 입시제도를 이해하고 대학의 변화를 예상해 보기 위해 특정 대학들의 현재 입시전형을 분석해 비교해 준 것도 큰 호응을 얻었다.
설명회에 참석한 한 학부모는 “대학들이 발표한 2026학년도 대입 전형안을 통해 2028학년도 대입 개편안을 유추해 볼 수 있었던 것이 많은 도움이 됐다”며 “아이의 고교 선택 시 어떤 점을 주의 깊게 봐야 하는지 좀 더 알게 돼 매우 유익한 시간이었다”고 소감을 전했다.
2부, 우리지역 학생들이 많이 지원하는 고등학교의 비교 분석
1부에 이어 진행된 2부에서는 더욱 색다른 내용을 접할 수 있었다. 2부는 이번 설명회를 연합 주최한 6개 학원의 대표들이 무대에 나와 토크콘서트 형식으로 진행했다. 6개 학원은 평촌학원가에 위치한 송선생국어학원, 수풀림수학학원, 인어스수학학원, 강의하는 아이들, 록키영어학원과 만안구에 위치한 동일학원이다.
이 학원 대표들은 우리지역 학생들이 많이 지원하는 고등학교들을 비교 분석해 들려주었으며, 분석은 자사고와 외고, 안양 군포 의왕 등의 일반고를 대상으로 진행했다.
강의하는 아이들의 김석원 원장은 “6개 학원이 자사고와 외고, 우리지역 일반고의 몇 년 치 내신을 분석해 국어·수학·영어의 특징과 난도 등을 정리했다”며 “이를 위해 6개 학원이 자신의 전문 과목을 몇 달 동안 연구했으며, 정기적으로 만나 스터디도 가졌다”고 설명했다.학교별 내신 분석은 국어, 수학, 영어를 대상으로 했으며, 학교별 과목별 내신 특징에 대한 소개는 이를 분석한 원장들이 직접 나서 발표했다. 국어 내신 분석을 진행하고 발표한 송선생국어학원 송원주 원장은 “외고는 물론 우리지역 일반고의 국어 내신에도 외부지문이 많이 출제돼 1등급 따기가 쉽지 않다”고 말했으며, 인어스수학학원 김도완 원장 역시 “신성고나 부흥고뿐 아니라 다른 일반고들도 수학이 점점 어렵게 출제되는 추세라 5등급제라도 1등급 따기가 만만치 않을 전망”이라고 말했다.또한, 이날 설명회에서는 동일학원 김사율 원장이 나서 만안구 소재 고교의 특징을 분석해 준 것도 눈에 띄었다. 김 원장은 내신 자료가 적은 만안구 소재 고등학교의 주요과목 내신 분석과 학교 특징 등을 제시해 이들 학교에 대해 궁금증을 가졌던 학부모들의 호응을 얻었다.
한편, 2부에서는 6개 학원 원장들이 연구한 ‘고등학교 선택 원리’에 대한 내용도 소개되었다. 고교를 선택할 때는 1)학교들의 정보를 파악하고, 2)학업성취도를 확인하며, 3)진학 희망 학교의 교육과정 편성표 독해법을 익히라고 조언하면서 4)내신성적 평가의 원리를 파악하고, 5)MAPGD를 체크해 학교를 선택해 보라고도 언급했다. MAPGD란, 문이과성향, 고등 선행 정도, 학습 설계 능력, 중학교 내신성적, 자기주도성을 단계별 수치로 나타낸 지표를 말한다.
평촌 수풀림수학학원 박성현 원장은 “내 아이의 상태와 학습역량을 MAPGD에 대입해 파악한 뒤, 비슷한 MAPGD 지수를 지닌 고등학교를 찾아 매칭하면 내 아이에 맞는 고등학교를 선택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조언했다.
MAPGD 지수는 설명회에서 나눠준 자료집에 수록돼 있으며, 이를 활용해 소개된 고교들의 MAPGD 지수와 내 아이의 지수를 매칭해 볼 수 있다. 이 자료집이 필요한 경우, 6개 학원에 상담 신청하면 받을 수 있다. 2부 후에는 Q&A를 진행하며, 설명회를 마무리했다.
이재윤 리포터 kate2575@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