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인고 영어내신 최상위권들의 1등급 전략 탐구
영탁영어학원
송파 강동 학생들에게 최적화된 밀착 관리와 내신에서의 꾸준한 우수 실적으로 매년 송파와 강동 고교 최상위권 학생들의 선택을 받고 있는 영탁영어학원. 특히 어렵기로 유명한 보인고 영어내신 2024년 1학기 ‘전교 1등’을 배출해 보인고 재학생들은 물론 보인고를 희망하는 예비고1 학생들과 학부모들의 큰 관심을 받고 있다. 과연 보인고 영어내신 전교 1등의 비결은 무엇일까? 송파 강동 영어내신의 강자 영탁영어학원 지영호 원장에게 보인고 영어내신 최상위권의 1등급 전략을 들어봤다.
Q. 지난 보인고 내신에서 영어를 비롯 전 과목 전교 1등이 영탁영어학원 출신이라 들었다. 보인고등학교 상위권들이 방이동 영어학원 중 영탁영어학원을 선택하는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A. 아무래도 학생들이 원하는 1등급을 받는데 학원이 현실적인 도움을 주기 때문일 것이다. 성적을 내는데 가장 ‘효율적인’ 학습 방법과 교재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확신한다.
물론 전교 1등이나 1등급을 받은 학생들의 부단한 노력 없이는 이룰 수 없는 성과다. 학원의 목표는 학생들의 텅 빈 머리를 온전히 채워주는 역할이 아니라, 우수하고 ‘열심히 하겠다’라는 열정이 있는 학생들이 원하는 성적이 나오도록 리드하고 보조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다.
우리 학원에 보인고 영어 내신 1등급만 다니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1등급 받을 준비가 되어있는 학생들이 2, 3등급이 나오는 일은 없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
Q. 2025년 보인고 영어내신반은 어떻게 구성되나? 또, 영탁영어학원 보인고반만의 차별화된 점은?
A.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보인고 영어내신반은 정원 20명씩 6개 반 운영 예정이다. 다른 학원과의 가장 큰 차이는 보인고반 내에서 수준별 수업을 진행한다는 점이다. 보인고 학생들이 모두 같은 수준이 아닌데, 같은 반에서 수업을 진행한다면 최상위권과 하위권 학생들 모두 불리할 수밖에 없다.
영탁영어에서는 보인고 정규수업 수준별 반 편성으로 학생 개개인의 학습역량을 최대한 키우는 것에 목표를 두고 있다. 이점이 타 학원과 차이점이고, 이것이 최상위권들의 지속적인 선택을 받는 이유라 생각한다.
Q. 영탁영어학원은 보인고가 자사고로 전환된 첫해부터 보인고 영어내신을 지도했고, 꾸준히 전교 1등을 비롯한 최상위권을 배출하고 있다고 알려져 있다. 특히 영탁영어 자체 교재 적중률에 대한 학생들의 만족도가 높다고 하는데?
A. 보인고 영어내신은 정형화된 것이 아니고 매년 경향이 변한다. 그 흐름을 오랫동안 보고 매년 교재에 반영해 업그레이드하고 있다. 문법 기본서도 최대한 얇고 가볍게 꼭 필요한 것만 넣어서 암기시킨다. 학생들은 영어만 하는 게 아니기 때문에 시간을 줄여줘야 한다. 서술형에서 1, 2등급이 나뉘는데 특히 서술형 적중이 높다. 서술형 어법과 영작에 독보적인 노하우가 있다고 자신한다.
Q. 영작은 정말 막연한 영역인데, 보인고 학생들에게는 상당히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영작을 위한 특별한 대비법이 있다면?
A. 보인고 영어내신 영작문제는 적게는 2개, 많게는 5개가 넘기도 한다. 시험 범위는 모의고사 2회분에 교과서가 추가되는 정도다. 중학교 때처럼 모두 암기해서 처리하면 좋겠지만 양이 너무 많다. 따라서 영작 실력을 키워야 한다.
먼저 영작의 기본연습인 어순배열 연습을 꾸준히 해야 한다. 영탁영어학원 모든 재원생은 영작 연습과제를 수행해야 한다.
또, 보인고 영어내신에 자주 출제되는 영작의 패턴이 있다. 그 패턴을 익히고 예측하도록 유도한다. 그 연습이 결국 보인고 전교 1등과 영어내신 1등급을 만든다고 생각한다.
Q. 2025학년도 보인고 영어내신에서 1등급을 받기 위해 준비할 것들을 미리 알려준다면?
A. 기본적인 ‘독해’실력과 ‘어휘’ ‘어법’ ‘영작’ 실력 모두를 키워야 한다. 독해는 수능영어 1등급 정도, 어휘는 영어내신에 잘 나오는 혼동어휘를 정리하고 확실하게 암기하는 정도에 이르러야 한다. 어법은 확실하게 암기하고 주관식 서술형 문제를 많이 풀어 주어진 시간에 정답을 찾아야 한다.
마지막으로 영작실력을 완성해야 1등급이 가능하다. 보인고 영어내신 기출문제를 구해서 자신의 실력을 테스트해볼 것을 권한다. 지난 10월 26일 예비고1 영어내신 설명회가 있었는데 만석이었다. 2차 설명회는 12월 7일 12시에 예정되어있다. 설명회에 참석한다면 더 많은 노하우를 들을 수 있을 것이다.
박지윤 리포터 dddodo@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