귓속형 보청기 구매 시 귓본 채취의 중요성
오늘 다룰 귓속형 보청기 구매 시 귓본 채취의 중요성입니다.
귓속형 보청기는 외이도의 모양의 본을 떠서 보청기 모양을 제작하게 됩니다. 귓본 채취 과정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소리가 밖으로 새어 나오거나 제대로 된 소리 증폭량을 전달하지 못하게 됩니다. 또한 하악골(턱)의 움직임에 따라 말을 하거나 음식물을 씹을 때 보청기가 빠져나오게 되는 경우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종종 저희 센터에 새롭게 방문해 주신 분들 중 기존에 착용 중 이시던 보청기의 피드백 현상이 심하다고 오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보통 피드백(음향 되울림) 현상은 보청기 제조사의 프로그램을 통해 어느 정도 보완이 되지만 잘못된 귓본 채취로 인해 보청기의 모양이 잘못 제작되게 되면 보청기 쉘을 다시 제작하는 방법밖엔 없습니다.
이와 같은 번거로움을 겪지 않게 위해선 정확한 청력 검사와 정밀한 귓본 채취가 필수입니다. 방음실이 제대로 갖춰진 곳에서 전문 청능사의 검사를 통해 난청인의 청력 정도를 파악합니다. 그 후 귓본 채취를 위해 우선적으로 외이도 및 고막에 이상이 없는지 이경을 통해 육안으로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이상이 없다면 귓본 채취를 위한 인상제가 고막에 달라붙지 않게끔 막아주는 이어댐을 난청인 귀에 알맞은 사이즈로 선택해 넣어줍니다. 그 후 인상제를 투여하게 되는데 이 때 너무 적은 양의 인상제가 투여되거나 인상제가 외이도 안쪽까지 투여되지 못하게 되면 보청기를 제작했을 때 본인 귀에 꽉 맞지 않게 되어 위에 언급한 여러 문제들이 발생되게 됩니다.
외이도의 구조는 총 두 번의 굴곡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 두 번의 굴곡을 귓본 채취를 통해 정확히 본을 떠야 자신에게 맞는 보청기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보청기는 기본적으로 ‘소리’를 잘 듣기 위한 목적입니다. 이를 위해선 자신에게 딱 맞는 사이즈의 옷을 입는 것처럼 보청기도 자신의 귀에 맞는 보청기를 착용해야 합니다. 보청기 전문가와 상담을 통해 일상의 소리를 되찾으시기 바랍니다.
스타키보청기 부천센터
김천식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