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인재 육성 위한 인성 교육 강조… 높은 대입 실적 공개
입학설명회_백영고등학교
백영고등학교는 지난 10월 30일 수요일 오후 2시 30분 설명회를 개최했다. 설명회는 백영고 최은호 미래교육부장교사의 사회로 진행되었으며, 조석제 교장의 환영인사를 시작으로 백영고 김태현 국어교사의 ‘한강이 건네는 위로’, 교육과정 및 특색사업, 입시결과 및 전략, 백영 바로알기, 교내 둘러보기 순서로 진행됐다.
이번 백영고 설명회는 600여명의 학부모가 참석해 바뀌는 교육과정과 대입제도 등에 대한 학부모들의 높은 관심을 실감할 수 있었다.
조석제 교장은 “백영고는 고교 학점제에 대비해서 지난 3년 동안 공간 조성 사업에 많은 힘을 쏟았다. 덕분에 학생들이 공부하는 공간과 휴식 공간들이 새롭게 많이 변모가 되었고 실험실, 세미나실, 전산실 등 다양한 형태의 강의실을 마련해 학생들이 공부하는 데 불편함이 없도록 세심하게 준비했다”고 말했다. 또 “학생들이 요구하는 교육과정과 다양한 교과 운영 등도 충실히 준비, 만족도 높은 학습 활동들이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된다”라며 “무엇보다 백영고는 기독교적인 이념을 바탕으로 설립된 학교로 신앙이나 종교를 강요하지는 않지만 학생들을 좀 더 바르고 인성이 높은 사회인으로 양성하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어 ‘한강이 건네는 위로’ 김태현 국어교사의 강의에서는 “자녀의 학교 선택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그 학교의 문화가 나의 자녀의 자존감을 유지시킬 수 있는가를 들여다볼 필요가 있다”라며 “백영고는 학생들을 사랑으로 지도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백영고의 교육과정과 특색 사업
교육부에서 발표한 고교학점제는 학생의 기초 소양과 기본 학력을 바탕으로 진로 적성에 따라 과목을 선택하고 이수 기준에 도달한 과목에 대해 학점을 취득하여 졸업하는 제도이다. 백영고는 2년 전부터 고교학점제 준비학교로 지정이 돼서 현재 2학년 학생까지 고교학점제를 적용하여 운영하고 있다.
교육과정과 특색사업에 대해 설명한 최은호 교사는 “고교학점제가 되면 학생들이 각자 듣고 싶은 과목을 선택해서 듣게 되고 그러다 보면 강의가 없는 시간이 발생하기도 한다. 휴식과 학습을 위한 공용 공간을 많이 마련했다”라며 “내부적으로도 학생이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는 교과융합 프로그램과 공동교육과정, 소인수 강좌 등 다양한 방식으로 학생 선택을 보장하는 것은 물론 경연·서연·집현·늘품 등 학력 신장 프로그램, 꿈 찾아 진로 탐색 프로그램 등 학교 특색 프로그램들도 다양하게 운영된다. 또한 백영고의 졸업생 데이터를 기반으로 수시 상담과 정시 상담이 이루어지고 있고, 원서 접수 후 면접이 필요한 학생들을 위해 모의 면접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강조한 특색 프로그램은 인성 교육이다. 백영고는 평촌 지역의 하나뿐인 사립학교이자 기독교 정신을 바탕으로 1995년 설립한 미션 스쿨이다. 그래서 다른 학교에는 없는 교목실에 있고 목사님이 인성 교육을 주로 담당해 준다. <진정한 실력은 인성이다>라는 주제로 매일, 매주, 매월 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있고 개인주의와 이기주의가 팽배한 사회 속에서 나누고 배려하는 협력과 소통의 리더십을 함양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교육하고 있다. 이를 인정받아서 경기도 교육청에서 ‘우리 학교 인성 브랜드 만들기’ 우수학교로 인증을 받기도 했다.
최 교사는 “백영고 선생님들이 함께 선정한 학교 비전은 ‘공감하고 소통하며 함께 성장하는 행복한 학교’이다. 시설도 정비하고 제도적 장치도 많이 준비했다”라며 “무엇보다 백영고의 가장 중요한 자랑거리는 학생 한 명 한 명을 소중한 인격체로 여기고, 존중하고, 사랑하는 교육공동체 선생님들이다. 고등학교 기간 3년 동안 행복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사랑하고 섬기겠다”고 덧붙였다.
2015년과 2019년 수능 만점자 배출, 수시와 정시 주요 대학별 합격자 수와 등급 공개
백영고 김이경 연구부장 교사가 진행한 ‘입시결과 및 전략’ 시간에는 백영고가 95년도 개교해 내년 입학생들과 개교 30주년을 맞이하는 학교로 2015년과 2019년에 수능 만점자 배출, 2019년 서울대 의과대학 수시 합격자 배출 등의 우수한 입시 실적을 비롯해 최근 2023학년도, 2024학년도 수시와 정시의 주요 대학별 합격자 수와 등급대를 공개했다.
백영고 설명회에 참석한 이윤정(49 호계동)씨는 “졸업생들이 생각하는 백영고는 어떤 학교인지 동영상으로 소개된 부분이 좋았고, 인성교육을 위해 많이 노력한다는 점이 신뢰가 간다”고 말했다. 또 다른 학부모 김규민(55 관양동)씨는 “백영고에서 수능 만점자가 나온 것은 알고 있었는데 두 번이나 나온 것은 이번 설명회를 통해 알았다”라며 “전통이 있어서 시설이 노후화 되지는 않았을까 우려되었는데 새롭게 단장된 교실과 교정을 둘러 볼 수 있어서 좋았다”고 소감을 말했다.
백인숙 리포터 bisbis68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