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력도 자신감도 쑥쑥! 글로벌 인재로 인정받아

2024-12-26 23:21:40 게재

KDW어학원 강동원더랜드, 대한민국 학생 영어말하기대회 대상 수상자 어머니 인터뷰

지난 11월 30일 상명대학교에서 열린 2024 대한민국 학생 영어말하기대회에 참가한 KDW어학원 강동원더랜드 재원생 전원이 수상하는 쾌거를 이뤘다. 12명이 참가해 대상 2명(박은준· 신주명)을 비롯 최고상 2명(성지훈·유가은), 최우수상 3명(박지안·서지율·이태린) 그리고 5명(김유섭·이예서·유하엘·최지아·황연재)이 우수상을 차지한 것.

2024 대한민국 학생 영어 말하기 대회

2024 대한민국 학생 영어 말하기 대회

KWD어학원 강동원더랜드 참가자

강동과 하남 미사 지역 아이들을 위한 ‘살아있는’ 영어교육의 산실이 되고 있는 KDW어학원 강동원더랜드. 영어를 자연스럽게 공부가 아닌 언어로 받아들일 수 있는 최적의 교육환경과 시스템 속에서 즐겁게 영어을 체득하고 또 실력과 자신감도 키워가게 된다.

이번 대회에서 당당히 대상을 차지한 박은준(7세)군은 KDW어학원 강동원더랜드에서 짧은 시간에 괄목할만한 성장을 이룬 주인공이다.

은준군의 어머니 신혜경씨는 “다니던 영어유치원에서의 만족감이 낮아 7세가 된 이후 뒤늦게 강동원더랜드에 다니게 됐는데, 이제까지 배운 영어를 체계적으로 ‘자기 것 화’해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등 모든 영역의 영어 실력이 눈에 띄게 늘었다”고 말했다.

많은 영유아 엄마들의 고민인 아이들 영어교육. 은준군이 재미있게 즐기며 영어를 잘 받아들인 이유는 무엇일까?

나이에 맞는 수업과 숙제, 스스로 머리에 정리해

특별한 영어 기초 없이 5세부터 영어유치원에 다녔다는 은준이. 영어유치원을 선택한 이유에 대해 “영어를 거부감 없이 받아들이고 외국인을 만나도 어려워하지 않고 문법이 맞든 틀리든 이야기하는 데에 자신감을 가졌으면 하는 바람이 있었다”고 신씨는 말한다. 그렇게 2여 년을 공부하던 중 지난해 6월 KDW어학원 강동원더랜드에 다니게 됐다. 그리고 강동원더랜드와 함께 은준이는 날개를 단 듯 자신의 실력을 키워가기 시작했다.

“강동원더랜드의 7세 반 커리큘럼은 단순히 AR(Accelerated Reader) 지수 등의 점수를 높이기 위한 학습이 아닌 이 시기에 아이가 배워야 하는 듣기, 읽기, 말하기, 쓰기 등을 이해하는 데에 초점이 맞춰져 있는 게 특히 마음에 들었어요. 수업 시간에 교재를 배우면 거기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고 내용이나 개념, 그리고 문법적인 부분을 확실하게 자기 것으로 만들기 위한 숙제까지 해야 하죠. 그런데 그 양이 아이가 부담을 가질 만큼 많지 않고 또 내용이 영역별로 체계화되어 아이 스스로 머릿속에 정리하는 시간을 갖게 되는 것 같아요.”

박은준 군

박은준 군

KDW어학원 강동원더랜드는 아이들 연령별로 차별화된 수업을 진행한다. 말하기를 바탕으로 다양한 읽기를 통해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말하고 쓸 수 있도록 시기에 맞춰 언어의 확장을 이뤄가게 되는 것. 이 과정에서 아이들은 영어에 흥미와 자신감은 물론 다양한 배경지식까지 쌓아가게 된다. 또한, 5~6세반의 경우 이중언어로써의 영어를 받아들이는 데에 최적화된 절충식으로 수업이 진행되고, 7세반이 되면 철저한 학습식으로 진행되어 학부모들의 만족도도 높다.

숙제 또한 영역별로 체계화되어 있다. 쓰기를 비롯해 말하기(태블릿), 듣기, 단어테스트(단어퀴즈 활용) 등 재미있게 영어학습에 스며들게 시스템화했다.

‘즐기며’ 영어말히기대회에 도전!

대회 출전을 앞두고 엄마는 대회 준비 중에도 계속 은준이에게 물어봤다. “네가 싫으면 안 나가도 돼. 나갈 거야?”라고. 엄마가 물을 때마다 “나갈 거야! 너무 재미있어”라고 말하는 은준이를 보며 아이가 정말 즐기면서 대회를 준비하고 있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고.

집에서 따로 연습도 시키지 않았다. 그저 아이가 그 과정을 즐기면 된다고 생각했을 뿐이다.

신씨는 “담임선생님께서 은준이의 강점을 너무나 잘 파악하고 계셔서 아이의 스타일을 충분히 반영해 준비해 주셨다”라며 “대회에서 하나도 긴장하지 않고 연습할 때보다 더 잘 발표하는 것을 은준이를 보며 대견하기도 하고 또 ‘정말 이 과정을 즐기고 있구나’란 생각도 들었다”고 말했다.

2024 대한민국 학생 영어말히기대회

2024 대한민국 학생 영어말히기대회

박은준 군

외국에서도 인정받은 영어 실력

은준이는 오는 4월 싱가포르 국제학교에 입학할 예정이다. 아빠 직업상의 이유로 가족 모두가 싱가포르에서 지내야 하기 때문이다.

국제학교 입학 테스트는 화상으로 1시간 여간 실시됐다. 듣기, 읽기, 말하기, 쓰기 4대 영역을 골고루 테스트하는데 은준이는 ‘웃으면서’ 영어로 대답도 잘하고 영어로 쓰는 답안도 잘 작성해 무난히 메인반으로 입학할 수 있게 됐다. 특히 쓰기는 KDW어학원 강동원더랜드에서 실력이 눈에 띄게 향상됐다.

“다른 영역에 비해 쓰기가 좀 부족하다고 생각했었어요. 그런데 강동원더랜드에서 7개월 정도 공부하며 쓰기 실력이 많이 향상됐고, 또 재미도 있는지 일기를 두 페이지 쓰는 날도 많아요. SR점수가 1점 중반대였는데 2점 후반대에서 3점대까지 나올 정도로 영어 실력이 확 늘었는데요. 원더랜드 덕분이라 생각합니다. 아이가 가진 것들을 아이 스스로 체계적으로 정리하게 도와주고 또 잠재력을 끌어내 주셨죠. 어떨 때 은준이가 영어를 더 편하게 사용하는 것 같아요.”

은준이는 싱가포르로 가기 전까지 KDW어학원 강동원더랜드 초등부 연계반에서 꾸준히 영어 공부를 이어갈 계획이다.

탄탄한 영어 실력, 앞으로의 성장에 큰 ‘힘’ 될 것!

사단법인 세계예능교류협회가 주최하는 대한민국 학생 영어말하기 대회는 전국의 유치부, 초등, 중·고등부 그리고 대학부 학생들이 참가하는 영어말하기 대회로 학생들이 얼마나 영어로 자연스럽게 발표하는지와 함께 발음의 정확성, 감정처리, 자신감, 억양, 태도까지 평가받는 대회다.

특히 영어 말하기와 쓰기에 특화된 KDW어학원 강동원더랜드 김승수 원장은 “영어 전 영역에 걸친 학습을 진행하며 듣기와 읽기는 물론 말하기와 쓰기를 유창하게 하는 아이들을 보며 큰 자부심을 느낀다”라며 “KDW어학원 강동원더랜드에서 쌓은 말하기, 쓰기 등의 영어 실력이 앞으로 그들이 꿈을 펼쳐가는 데에 큰 밑거름이 될 것이라 확신한다”고 말했다.

박지윤 리포터 dddodo@hanmail.net

송파내일 기자 twozero90@naeillmc.com
송파내일 기자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