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한 화장품 선택법
화장품에 들어가는 성분 알고 쓰자
화장품은 이제 성인여성의 전유물이 아니다. 화장품 브랜드인 더 페이스샵은 보유한 누적회원 중 10대 회원의 규모가 지난 2년 사이에 두 배가 넘게 늘어났다고 지난 해 12월 발표했다. 립밤이나 비비크림 등은 여중생들의 가방 속에는 물론 초등 고학년생 가방이나 필통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이처럼 연령에 관계없이 쓰이는 화장품을 오래오래 피부에 맞게 안전하게 쓰려면 화장품 성분을 제대로 알고 있어야 한다.
화장품은 최소 하루에 2~3차례 열었다 닫았다 하는 제품들이 대부분이라 보관상 편의를 위해 방부제가 첨가된다. 요즘 논란이 되고 있는 방부제 종류와 그 성분이 어떤 것인지 알아볼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았다.
화학 방부제의 종류
<화학방부제>
화장품의 주성분은 수분으로 보습성분이 든 수상 부분과 오일, 왁스 성분이 첨가된 추출물, 아미노산, 단백질, 비타민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런 성분들은 미생물의 침투나 번식이 쉬워 오염될 가능성이 높다. 미생물에 오염된 화장품은 피부발진, 염증 등 피부 트러블을 일으킨다.
이런 이유로 대부분의 화장품은 미생물 증식 억제 및 사멸을 위해 방부제를 사용한다. 가장 대표적인 방부제는 파라벤, 페녹시에탄올, 디아졸리디닐우레아, 이미다졸리디닐우레아, 솔빈산 및 염류, 안식향산 등으로 20여 가지가 넘는다. 이 중 가장 많이 사용되는 파라벤은 식품, 의약품에도 오래전부터 사용되어 온 방부보존제지만 유방암 조직에서 예외 없이 검출이 되어 가장 문제가 되고 있다. 이런 연구발표가 파라벤이 유방암을 발병시킨다는 인과관계를 나타내는 건 아니지만 세계보건기구(WHO)와 유럽연합(EU)에서도 파라벤과 몇몇 화학물질에 대해 위험을 경고하고 있는 상황이다.
천연 방부제의 종류
<천연방부제>
화학방부제의 위험성으로 일부 업체에서 무방부제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이런 제품은 사용기간이 정해져 있으며 가능한 냉장 보관해야 하는데 사용자 부주의로 인한 2차 오염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이런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식물추출물을 원료로 한 천연방부제가 함유된 제품들이 나와 있다.
천연방부제에는 비타민E, 자몽씨추출물(GSE), 로즈마리추출물(ROE), 산초, 이끼, 백두홍의 생약성분 나프리, 안식향목 추출물인 벤조인, 약초 황금 추출물, 목련피 추출물, 프로폴리스 추출물 ,동백잎 추출물 ,나한백 추출물, 저먼카모마일 추출물, 버드나무껍질 추출물의 혼합액인 나트로틱스 등이 있다.
천연방부제는 파라벤이나 페녹시에탄올처럼 유통기한을 3~5년까지 늘려주지는 못하지만 피부에 자극이 없다고 알려져 있다. 제품의 유통기한은 보관 상태에 따라 다르지만 대략 6개월 정도라고 한다. 천연방부제를 만드는 과정에서 극소량의 파라벤류가 첨가되기도 하는 경우도 있다고 하니 관련된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는 더 꼼꼼하게 살펴봐야 한다.
화장품 성분분석 쉽게 하자
<화장품을 해석하다_화해앱>
화학방부제냐 천연방부제냐 여러 논의가 있지만 매일 쓰는 화장품을 선택하는 가장 현명한 방법은 유해한 성분이 적게 들어가 있고 내 피부에 맞는 화장품을 찾는 것이다. ‘화장품 성분 중 피해야 할 20가지’ 라든가 ‘호르몬에 영향을 주는 화학성분’을 검색해 화장품 상자 에 깨알 같은 글씨로 표시된 성분 목록과 비교하는 일은 쉽지 않다.
‘화해‘라는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하면 훨씬 쉬워진다. ‘화해: 화장품을 해석하다’ 앱을 설치한 후 분석해 보고 싶은 화장품 제품명만 입력하면 성분을 분석해주고 솔직한 사용자 평가를 볼 수 있다.
성분을 나열하고 사용 후기만 있는 것이 아니라 그 제품에 함유된 화학 성분의 안전 등급 표시, 파라벤·벤조페논 등 유해 논란이 있는 성분 유무, 알레르기 주의 성분 등을 나타내주어 내게 맞는 안전한 화장품을 쉽게 찾을 수 있다.
파라벤 치약으로 화학성분에 대한 의견이 분분한 요즘, 화장품 뿐 아니라 가장 민감한 아기용품에도 ‘무성분’ 마케팅이 대세를 이루고 있다. 전문가들은 ‘유해성분 무(無)’, ‘유기농’, ‘천연’, ‘저자극’, ‘피부과 테스트 완료’ 등의 제품이라도 해당 성분 외에 다른 유해물질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도 있어 안전성을 무조건 보장해주지는 않다고 말한다.
내 몸에 안전하고 좋은 제품을 선택하기 위해서 한 번 더 원료의 안정성과 함유성분에 대해 철저하게 따져보고 사용해보는 것은 어떨까?
안전한 화장품 사용을 위해 반드시 확인해야 할 성분
알루미늄 지르코늄과 기타 알루미늄 화합물, 벤잘코늄클로라이드, 벤제토늄클로라이드, 브로노폴, 부틸히드록시톨루엔, 부틸 히드록시아니솔, 세테라레이트 / PEG 화합물, 콜타르, 코카마이드디이에이 / 라우라마이드디이에이, 다이에탄올아민, 초산에틸, 포름알데히드, 향료, 히드로퀴논, 아이오도프로피닐부틸카바메이트, 메칠이소치아졸리논, 옥시벤존, 파라벤, 프로필렌 글리콜, 소듐라우레스설페이트, 탈크, 1·4 다이옥세인
참조 : http://www.ewg.or, http://www.bcam.qc.c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