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표영어 드림키오, 읽기 능력을 향상시키는 노하우
고양, 파주는 여전히 특목고 자사고에 대한 관심이 많다. 과거와 지금의 입시제도를 비교한다면?
좋은 고등학교를 진학하는 것이 좋은 대학을 진학하는데 필수조건처럼 된지 꽤 오랜시간이 지났습니다. 실제로 특목고에서 서울에 있는 대학 진학률은 일반고 보다는 꽤 높은 %를 차지한 것이 사실입니다. 수시 비중이 높고 정시 비중이 낮을 때 조차도 고양시에 있는 일부 특목고의 서울대 진학인원은 2020년 작년 입시에서 19명의 합격자를 배출하였습니다. 전국 고등학교 순위에서 26위입니다. 꼭 서울에 있는 대학에 보내는 것이 좋은 교육의 목표는 아닙니다만 노력해서 이룰수 있으면 이루는 것 또한 교육의 목표이기도 합니다. 앞으로 수시보다는 정시비중이 40%까지 높아질 예정입니다. 특목고 입시를 부정적으로 보지말고 이제 다가올 입시라는 전투를 대비해야할 때입니다.
공부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풍부한 배경지식입니다. 다양한 독서를 통해서 배경지식을 쌓으면 교과내용을 훨씬 깊이있게 이해할 수 있기 때문에 책을 무조건 많이 읽어야 합니다. 또한 지문을 꼼꼼히 읽고 반드시 지문에 객관적으로 명시되어 있는것만 근거로 삼아 문제풀이를 해나가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수행평가는 제시된 조건을 잘 지키는 게 중요합니다. 예를들어 제출일자, 내용분량, 발표시간 등 제시된 조건들을 잘 숙지하여 잘 지켜야만 좋은 점수를 획득할 수 있는 비법이 될 수도 있습니다.
대입이라는 큰 틀을 갖고 접근해야한다면, 초등과 중등시기부터 탄탄한 기본기와 공부법이 중요할텐데. 드림키오영어 만의 경쟁력은 무엇인가?
습득의 국어사전의 정의는 학문이나 기술따위를 배워서 몸에 익힘이고 학습의 기본사전 정의는 과거의 경험을 통해서 새로운 지식, 기술을 배워서 익힘으로 되어있습니다. 둘다 배워서 익힘이라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습니다만 구분하자면 습득은 자연스러운 익힘이고, 학습은 일부러 집중하여 익혀가는 과정을 말합니다. 학습을 하기위해서는 배경지식과 과거의 경험 등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더군다나 언어학습의 필수역량은 읽기능력입니다. 예를 들면 독해가 제대로 되지않는데 올바른 문법을 찾아내기가 어렵다는 것입니다. 공식이나 규칙으로 외워서 문법공부를 한다면 한계에 부딪힐 수 밖에 없는 이유입니다. 결국엔 읽기능력이 갖춰져 있을 때 비로소 학습이 원활하게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드림키오에서는 습득과 학습의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을 수 있는 곳입니다. 드림키오의 커리큘럼은 체계가 잘 잡혀져있어 습득과 학습의 경계가 불분명하여 일반 엄마표에서도 학원에서도 효과적인 영어학습을 할 수 없었던 답답함을 해결해줍니다. 학습의 시기를 학년으로만 구분지어 코칭하는 곳이 아닌 드림키오 년차와 실력이 되었을 때 비로소 학습의 영역을 코칭하는 드림키오 방식은 시간이 지나면서 빛을 보고 있습니다. 학습과 습득의 경계가 모호하다보니 무조건 중학생이면 ‘이걸 해야 돼’, 고등학생이면 ‘이렇게 해야 돼’ 하는 틀에 박힌 방법으로는 성적향상을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드림키오에서는 과거의 성적을 바꿀수는 없지만 미래의 성적은 바꿀 수 있습니다.
영어에 대한 베스트 시나리오를 완성하는 정점에 특별한 노하우(교수법)가 있다고 생각하는데?
누구나 책을 많이 읽어야하는 데는 동의합니다. 그러나 책의 권수를 늘리는 게 책을 읽는 목적이 아닙니다. 영어는 모국어가 아니기 때문에 반드시 읽기의 2단계를 거쳐야 발전합니다. 그 첫 번째 단계는 읽기를 배우는 단계, 두 번째 단계는 배우기위해서 읽는 단계입니다. 첫 번째 단계인 읽기를 배우는 단계를 거치지 않으면 읽기가 아닌 글자만 앍는 단계에 머물 가능성이 높습니다. 드림키오의 커리큘럼을 읽기능력을 갖추기 위해서 예비시간을 꼼꼼히 점검합니다. 우수한 교재와 드림키오가 직접 만든 단어프로그램으로 활용 훈련하여 읽기의 기본기를 잘 형성시킨 다음, 본격적인 읽기를 하기 때문에 독서가 영어를 익히는 수단뿐만 아니라 독서 그 자체로서 역할을 하여 독해력이 쑥쑥 향상될 수 밖에 없습니다. 독해력이 갖춰져 있지 않는데 문제유형분석 같은 방법은 성적향상에 효과가 없음이 당연한 결과입니다. 영어원서독서프로그램은 두가지가 있습니다. 독서훈련프로그램과 독서이력프로그램입니다. 독서이력프로그램은 책의 권수에 초점이 맞춰져 있고 독서훈련프로그램은 읽기능력 자체를 올려주는데 초점이 맞춰져있습니다. 드림키오 독서프로그램은 실시간 음성인식을 기반으로 한 독서 훈련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드림키오 아이들의 읽기실력은 날로 향상되어 가고 있으며 이러한 읽기능력은 다른 과목으로 이어져 성적향상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위치 : 고양시 덕양구 화신로 263 브릿지타워 9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