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실의 계절 10월 문화축제 풍성
자전거 대축제, 로봇 페스티벌, 도서관 행사 등
10월은 문화의 달이자, 축제의 달이다. 이에 기념해 부천 시내 곳곳에서는 한 해의 결실을 자축하는 갖가지 즐길 거리와 볼거리 행사들이 열린다. 자녀와 함께 참여하면 더 좋을 시내 축제와 행사를 알아보았다.
참여형 부천 대표 축제 ‘시민자전거 대축제’
오는 10월 15일 시민과 함께 행복한 일상 회복의 희망을 여는 2022년(10th) 부천시민 자전거 대축제가 중앙공원에서 열린다. 올해로 10회를 맞는 부천시민 자전거 대축제는 2010년부터 개최되고 있으며, 자전거를 매개체로 시민들이 함께 소통하고 화합하는 부천의 대표적인 시민참여형 축제이다.
이번 부천시민 자전거 대축제는 3년 만에 재개되며, 색소폰, 치어리딩, 자전거 묘기 공연, 방송 댄스를 비롯한 지역 초청 가수 공연 등 다채로운 축하 공연이 펼쳐질 계획이다.
특히, 시민들이 참여하는 자전거 축하 라이딩은 자전거 대축제의 꽃이라고 할 수 있다. 자전거 축하 라이딩 코스는 중앙공원을 출발하여 소향로, 신흥로, 부흥로, 송내대로를 거쳐 다시 중앙공원으로 돌아오는 5.2km의 코스로 진행된다.
축하 자전거 라이딩은 자전거를 지참하고 안전모를 착용한 만 16세 이상 70세 이하의 시민이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또한 시민들이 함께 참여하여 즐길 수 있는 자전거 모형 만들기, 자전거 크리닉센터, 페이스페인팅, 시민의 꿈을 그리는 캐리커처 등 다양한 체험 부스와 부천시민 자전거 보험 등 부천시 자전거 정책 홍보 부스도 운영할 계획이다.
로봇페스티벌-로봇경진대회와 로봇카니발
부천시가 주최하고 부천산업진흥원과 부천대학교가 공동 주관하는 ‘제5회 부천판타지아 로봇페스티벌’이 오는 10월 15일부터 16일 2일간 부천대학교에서 개최된다. 이 행사는 부천시가 제시한 5대 특화 산업 중 하나인 ‘로봇’ 산업을 육성하고 청소년 로봇 활용 저변확대와 많은 시민들이 로봇을 즐기는 것을 목적으로 ‘부천판타지아 로봇 경진대회’와 ‘로봇카니발’ 두 개의 프로그램으로 진행된다.
전국 초중고교생 및 대학생, 일반인 약 1200여 명이 참가하는 ‘부천판타지아 로봇경진대회’는 9개 종목 15개 부문으로 개최된다. 부천에서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휴머노이드 격투 및 댄스 등의 기존 종목 외에, 로봇창작, 로봇 코딩, 드론대회 종목을 개최하여 참가 선수 및 관람객에게 직접 로봇을 만들어 보고 다양한 분야의 로봇을 접하는 기회를 마련한다. 또한, 일반 시민들이 참여할 수 있는 가족 참여 경기가 2일간 열린다.
부대행사인 ‘로봇카니발’에는 AI 뇌과학 및 로봇공학 분야의 저명한 장동선 박사와 한재권 교수가 참여하여 청소년들의 꿈을 응원하는 강연을 마련하며, 부천대학교 한길체육관 주변에는 로봇 ZONE을 준비해 첨단 기업들의 로봇 기술을 전시하며, 과학키트 만들기 체험존을 비롯해 로봇 기업 진로 상담회 및 취업박람회도 개최된다.
문의 032-716-6476
부천 토박이들의 삶과 문화 우리 지역 알아보기
부천시민의 삶을 조명한 전시가 열린다. 부천문화재단은 10월 30일까지 부천시립박물관 2층 기획전시실에서 기획전 ‘기록하다:부천 사람들의 삶과 문화’를 연다. 부천시민의 생애사를 통해 지역을 다시 바라보고자 기획한 이번 전시는 부천에 오다, 부천에 살다, 부천을 재해석하다, 더 나은 부천을 그리다 등 총 4부로 구성됐다.
전시에서는 부천에서 나고 자란 토박이, 타지에 살다 부천으로 정착한 시민 등 부천 시민들과 구술 면담을 진행한 영상자료와 시민에게 수집한 옛 사진 자료 등을 중심으로 펼쳐져, 자녀들의 사회 숙제나 탐방 기록문을 준비하는 데 도움이 될 예정이다.
11월 27일까지 진행하는 옛 지도를 통해 부천을 살펴본 기획전 ‘고지도로 본 부천’이 조선 시대 부천의 모습을 기록물과 지도를 통해 조명했다면 이번 전시는 우리 주변 이웃의 이야기를 통해 현대 부천의 발전 모습을 생생하게 보고 들을 수 있다.
문화의 달 도서관 행사
부천시립도서관이 10월 문화의 달을 맞아 오는 11월까지 다양한 독서문화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비대면 방식과 대면 방식을 병행해 진행되는 프로그램들은 부천시립도서관 홈페이지에서 자세한 일정 확인 및 수강 신청이 가능하다.
상동도서관은 10월 26일 ‘스토리 클래식’의 저자 오수현 작가를 초청해 ‘재미있는 클래식 이야기’를 강의한다. 꿈빛도서관은 10월 26일까지 매주 수요일 와인을 통해 서양사를 알아보는 ‘와인 인문학’ 수업을 진행한다. 10월 15일에는 유튜브로 어린이 성교육 뮤지컬 ‘엄마는 안 가르쳐줘’도 연다.
동화도서관은 오는 11월 3일까지 매주 목요일 부천 지역대표 아동문학가 강정규 작가에게 동화창작을 배우는 ‘강정규 작가에게 배우는 동화창작’을 마련한다. 송내도서관은 그림책을 읽고 독후활동을 하는 유아 대상 ‘방구석 책 놀이, 가을’ 프로그램을 오는 11월 5일까지 매주 토요일 진행한다.
심곡도서관은 11월 11일까지 매주 금요일 한국 근현대의 정치, 외교, 사회, 문화 등을 배우는 ‘시시콜콜 근현대사’를 운영한다. 또 11월 17일까지 매주 목요일에는 초등학생 대상으로 톨스토이 단편을 함께 읽고 생각을 나누고 주제와 관련된 미술 활동을 해보는 ‘내가 처음 만난 톨스토이’를, 11월 23일까지는 매주 수요일에는 폐도서를 활용한 ‘업사이클링 북아트’도 선보인다.
원미도서관은 매주 화요일 한 달간 그림책을 활용한 독서 지도법 및 독서토론에 대해 강의하는 ‘그림책으로 놀면 달라집니다’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중동에 자리한 숲속 작은 도서관에서는 11월 22일까지 매주 화요일에 성인 대상으로 여러 영화와 주제를 알아보는 인문학 프로그램 ‘영화 인문학 산책’을 운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