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기업새빛펀드 2478억 조성 … 비전 선포
2023-11-21 16:11:00 게재
이재준 시장 "우리기업에 500억원 이상 투자"
수원시가 20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연 '수원기업새빛펀드 비전선포식'에서 이 시장은 '기업의 미래를 여는 수원기업새빛펀드, 수원에서 글로벌 유니콘으로'라는 비전을 선포하고 이 같이 약속했다. 이 시장은 이와 함께 대학 등 창업 지원 능력 연계해 300개 이상 창업기업을 육성하고 이 같은 투자를 연계해 기업 유치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덧붙였다.
이 시장은 "수원기업새빛펀드는 '결성액 1000억원, 수원 기업 의무투자금액 200억원'을 목표로 시작했지만 투자전문가·관련 기관과 지속해서 협의해 5개 펀드, 총 2478억원이 조성되는 성과를 거뒀다"며 "265억원 이상이 수원기업에 의무투자될 것"이라고 밝혔다.
수원시와 기업은행의 상생협력 업무협약 체결로 시작된 이날 비전선포식은 5개 펀드 운용사와 수원기업새빛펀드 투자협약 체결, 펀드 운영전략 발표, 이재준 시장의 수원기업새빛펀드 비전 선포로 이어졌다. 선포식에는 김기정 수원시의장과 김성태 IBK기업은행장, 5개 펀드 운용사 대표, 민선 8기 첫 유치기업인 에스디바이오센서㈜의 이효근 대표이사를 비롯한 유치기업 대표, 수원시 기업인 등이 참석했다.
수원기업새빛펀드는 기술력은 있지만 자금력이 부족한 창업·벤처·중소기업이 성장할 수 있도록 투자하는 펀드다. 수원시 출자금 100억원을 포함해 총 2478억원 규모로 조성될 예정이다. 수원시 출자금의 2배 이상은 반드시 수원 기업에 투자해야 하는 의무투자 약정을 설정해 수원지역 기업이 많은 투자를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수원시는 지난 7~8월 '수원기업새빛펀드'를 조성·운용할 운용사를 모집, 심사를 통해 창업 초기 분야 라구나인베스트먼트, 4차 산업혁명 분야 아주IB투자, 바이오 분야 삼호그린인베스트먼트, 소재부품장비 분야 코오롱 인베스트먼트, 재도약 분야 퓨처플레이 등 5개 사를 선정한 바 있다. 펀드별 조성금액은 창업초기 펀드 500억원, 소재부품장비 펀드 730억원, 바이오 펀드 308억원, 4차산업혁명 펀드 520억원, 재도약 펀드 420억원이다.
수원시는 수원기업새빛펀드 자금이 기업에 투자되면 고용유발 2100여명,생산유발 4470억여원, 부가가치 유발 1920억원 등 경제적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했다.
수원시는 기업은행과 상생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기업투자를 활성화하는 등 수원 기업을 육성·지원하는 데 협력하기로 했다. 또 5개 운용사와 투자협약을 체결하고, ▲우수 기업 발굴·투자 연계 ▲기
업 컨설팅 ▲기업 콘퍼런스·IR(투자자 대상 기업홍보 활동·창업 오디션 등 행사, 우수기업 심사 ▲수원시 기업 성장을 위한 지원사업 발굴·수행 등 투자유치와 기업 성장을 촉진하는 활동에 유기적으로 협력하기로 했다.
이재준 시장은 "수원기업새빛펀드와 수원시 기업정책을 밑거름 삼아 우리 기업이 커다란 나무로 성장해 숲을 이루도록 돕겠다"며 "모두가 함께 성장하는 탄탄한 경제특례시를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곽태영 기자 tykwak@naeil.com
곽태영 기자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