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기고

2024년 New 학생부종합전형 ‘진로역량’ 키우기 전략

2024-04-25 15:36:12 게재

대입전형 중 학생부종합전형 평가 요소는 학업역량, 진로역량, 공동체역량이 있다. 1학기 중간고사 이후, 어떤 부분에 집중해야 할까? 답은 ‘진로역량’ 키우기라고 할 수 있다. 진로를 탐색하고 노력하는 과정을 학교 선생님 즉, 평가자에게 보일 중요한 시기라고 할 수 있다.

[전공 관련 교과 이수 노력]은 전공과 관련된 과목을 적절하게 선택해야 하고, 이수한 과목에 대한 평가 분석 및 추가적인 노력(발표, 토론, 주제탐구, 과제연구, 실험 등 학생 참여형 교과활동에서 하며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에 기록으로 남게 된다)을 적극적으로 해야 한다.

[성취도]는 전공과 관련된 과목의 석차등급/원점수, 이수단위, 성취도별 분포비율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수준을 평가하므로 부족한 부분이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진로탐색 활동과 경험]은 관심 분야나 흥미와 관련된 다양한 활동(자율활동, 동아리활동, 진로활동 등 창의적 체험활동)에 참여하여 열정적으로 관심을 갖고 임해야 하며, 이러한 경험을 통해 배운 점을 정리해 놓아야 한다.

막연해 보이는 ‘진로역량을 키우기 위해서는 구체화된 로드맵을 먼저 전략적으로 구성’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로드맵을 설정하기 위해서는 지원 전공과 관련된 다양한 독서를 틈틈이 읽어 간접적인 체험을 먼저 하여야 한다. 전공 관련 교과이수 과목 및 성취도를 통해 대학 입학 후 해당 전공을 공부함에 있어 열정을 가지고 임할 수 있다는 잠재력을 평가자에게 보여줄 수 있어야 할 것이고, 진로탐색 활동과 경험을 통해 해당 전공에 대해 다양한 방법(진로 희망에 적합한 동아리 가입 및 진로체험활동을 계획하는 등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으로 흥미를 가지고 탐색을 했고, 그 이후 대학 생활에서도 적극적으로 참여해 두각을 나타낼 수 있다는 것을 평가자에게 확실하게 객관적인 활동자료를 통해 보여줄 필요가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나는 대학에서 어떤 전공을 통해 어떤 삶을 살지를 정리할 필요가 있는데 이는 부모님을 포함한 주변 지인과의 폭넓은 대화를 통해 ‘나의 삶의 방향성’을 구체적으로 지금 이 시기에 적극적으로 정할 것을 권한다.

안쌤의 쉬운 과탐 학원

안수빈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