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화고, 대진고 1학년 국어시험 출제 경향
고등학교 1학년의 첫 시험이 끝났다. 아쉬움도 있겠지만 2023년도 기말고사 출제 경향 및 분석을 통해 대화고등학교와 대진고등학교 기말고사 출제 경향을 알아보고 고득점 획득을 위한 대책을 세워본다.
<대화고>
총점 : 100점
문항 수 : 선택형 24문항
배점 : 선택형 100점
난이도 : 중
시험 범위 : 문학, 문법
출제 경향
시 영역은 교과서에 수록된 지문, 학교 프린트 지문, 외부 지문 등으로 구성하여 출제되었으며, 문제 유형은 개념과 관련된 표현상의 특징, 시의 내용 파악 등이 출제되었다. 특히 배운 지문과 배우지 않은 낯선 지문을 연계하여 출제한 문제가 어려웠으며, 표현상의 특징 문제도 선지를 배우지 않은 작품으로 구성하여 난도를 높였다.
소설 영역은 교과서에 수록된 작품을 바탕으로, 서술상의 특징, 내용 파악 등의 문제가 출제 되었다. 교과서 작품이기에 난이도는 다소 쉬었으나, 다만 낯선 시 작품과 연계하여 출제한 2번 문제가 어려웠을 것으로 보인다.
문법 영역은 총 8문제가 출제되었는데, 학교 수업 시간에 배운 개념을 충분히 이해하고, 숙지하면 해결할 수 있는 문제들로 난이도는 어렵지 않게 출제되었다. 다만 개념을 꼼꼼하게 숙지하지 않은 친구들은 문제 해결이 어려웠을 것으로 보인다.
고득점 획득 대책
시 영역은 낯선 지문의 출제가 당연시되고 있다. 이는 수능 국어 시험의 출제 경향과 같다. 낯선 지문을 스스로 분석하는 능력을 키워야 하는데, 이는 평소에도 꾸준히 수능 국어 공부를 한 학생이 당연히 유리하며, 고득점을 얻기 위해서는 필수적이라고 봐야 한다.
소설 영역은 서술상의 특징이나 표현상의 특징 등이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부분이다. 평소에 개념을 확실히 이해하고 적용하는 훈련이 필요하다.
문법 영역은 기본적으로 개념 이해와 숙지가 필수적이다. 문법 개념은 헷갈리는 내용이 많으므로 평소에 공부하는 것이 중요하며, 내신 대비 기간에는 집중적으로 숙지하고 문제풀이를 통해서 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
<대진고>
총점 : 100점
문항 수 : 선택형 22문항, 논술형 1문항
배점 : 선택형 90점, 논술형 10점
난이도 : 중
시험 범위 : 문학, 문법
출제 경향
소설 영역은 교과서 지문을 바탕으로 서술상의 특징, 내용 이해 등의 문제가 출제되었다. 교과서 지문을 꼼꼼하게 공부한 학생은 쉽게 문제를 해결했을 것으로 보이나, 2번 문제에서 낯선 시 <대장간의 유혹>과 연관지어 출제한 문제는 시를 스스로 분석하지 못한 학생들은 다소 어려웠을 것으로 생각된다.
시 영역은 교과서 지문과 외부지문으로 구성하여 고전시, 현대시가 모두 출제되었다. 시의 내용 파악, 표현상의 특징 등이 문제 유형으로 출제되었는데, 특히 낯선 지문과의 연계 문제는 수능식 사고를 요구하는 문제라서 평소에 수능 국어 공부를 하지 않은 학생에게는 어려운 문제였을 것으로 보인다.
문법 영역은 <보기>에 개념을 제시하고, 이를 적용하는 수능식 문제로 출제되었다. 개념을 충분히 이해하고 숙지하지 않은 학생들은 <보기>에 나온 개념을 이해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렸을 것으로 보인다.
고득점 획득 대책
대진고는 사립고로 특히 수능을 강조하는 학교이다. 때문에 내신 시험도 수능식으로 출제하는 경향이 상당히 강하다.
소설 영역에서 낯선 시와 연계된 문제가 어렵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평소에 낯선 지문을 스스로 분석하는 수능식 공부가 중요하다. 또한 서술상의 특징, 표현상의 특징 등의 개념 문제도 평소에 개념을 공부하고, 적용하는 훈련이 필요하다.
시 영역에서도 낯선 시와 연계되어 내용 이해, 표현상의 특징 등의 문제가 난도가 높은 문제로 출제가 되고, 이는 매년 반복되는 주요한 문제 경향이다. 따라서 암기식의 공부가 아닌 수능식 사고를 바탕으로 한 공부가 필수적이다.
문법 영역은 개념에 대한 암기보다는 이해 중심의 공부가 필요하다. 출제된 모든 내신 문법 문제가 암기가 아닌 이해 중심의 적용 문제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평소에도 문법 개념을 공부하고 적용하는 훈련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일산 박정용국어학원 박정용 원장
문의 031-904-72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