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동 지역 여고에 특화된 영어 내신, 1등급 대거 배출

2024-06-18 13:52:49 게재

강동 상일여고 명일여고 영어내신 전문

PK(피케이)리더스영어학원

강동구에는 수시에 특화된 고등학교가 많다. 당연히 내신 경쟁이 치열할 수밖에 없다. 특히 여고의 경우 어학에 강한 극상위권 여학생들이 포진해있고 여학생들 특유의 꼼꼼함으로 완벽 대비하는 학생들이 많아 상위권에서의 경쟁이 치열하기로 유명하다. 여기에 다른 과목까지 챙기기 위해서는 여러 과목 대비를 위한 시간 분배가 필수인데 그러기 위해선 효율적 학습까지 필요해진다.

강동 고교 영어내신 전문 PK리더스영어학원에서 상일여고(2학년 11명 중 8명), 명일여고(1학년 8명 중 4명) 1등급을 대거 배출해 강동 지역 학생들과 학부모님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강동 지역 고등학교 내신에 특화된 수업과 자체 교재, 그리고 PK만의 내신 완벽 대비 시스템으로 강동 지역 고등학교 영어 내신에서 눈에 띄는 성과를 내고 있는 PK리더스영어학원.

강동 고교 영어 내신의 강자 피케이리더스영어학원 박경아 원장은 “15년 가까이 강동 지역 고교 대입에만 집중하며 상일여고, 명일여고를 비롯 강동 지역 고등학교 영어 내신에 완벽 대비할 수 있는 자료와 수업 및 시스템을 갖추게 됐다”며 “여기에 강사 선생님들의 피와 땀으로 만들어진 학교별 자료 및 문제집이 더해져 꾸준히 좋은 결실을 맺고 있다”고 말했다.

[상일여고]

2학년 1등급 11명 중 8명이 PK재원생

1/3 차지하는 서술형이 1등급 관건!

상일여고에는 영어에 강한 극상위권 학생들이 존재한다. 그래서 강동 지역 다른 학교들에 비해 높은 난도의 문제가 출제됨에도 불구하고 꾸준히 만점자가 나오고 있는 상황. 두 문제 틀리면 1등급이 어려운 경우도 많아 피케이리더스영어 상일여고 내신반은 안정적인 1등급을 위해 만점을 목표로 대비학습에 집중한다.

특히 상일여고 영어 내신 대비학습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시험의 1/3을 차지하는 서술형. 다른 학교와 달리 완성된 문장을 작성해야 해 문법은 물론 국어능력까지 갖춰야 1등급이 가능하다.

시험 범위가 많지 않은 것도 상일여고 영어 내신의 특징이다. 그만큼 부담이 적어지는 것이 아니라 범위 내에서 문제가 어렵게 출제되기 때문에 보다 완벽한 공부를 필요로 한다.

PK리더스영어학원 상일여고 내신 담당 최유리 강사는 “상일여고 영어 내신 1등급 관건은 결국 서술형으로 제시 단어로 주제문을 쓸 수 있는지가 중요하다”며 “수업 중 본문의 충분한 숙지는 물론 SRS로 다양한 서술형 변형 문제까지 충실히 대비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서술형 주제문 작성은 학생들이 혼자서 시험 대비하기 힘든 부분. SRS(Self Review Study) 시스템은 학생들의 완전 학습을 위한 PK만의 차별화된 시스템으로 학생들은 수업 시작과 함께 전 시간에 배운 내용을 점검하는 테스트를 진행하는데, 상일여고 내신반의 경우 서술형 문제를 완벽하게 작성하는 것으로 그날 수업이 마무리된다.

최 강사는 “SRS 변형 서술형 예상 문제들은 단순한 본문 빈칸이나 암기로 가능한 문제들이 아니라 철저하게 상일여고 서술형 유형에 맞춘 변형 문제들”이라며 “처음엔 많은 학생들이 어렵다고 하지만 6주 동안 꾸준히 집중하다 보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 실력이 쌓여 ‘실전에서 쉽게 문제를 풀 수 있었다’ 한다”고 전했다.

학생들은 학원에서 만드는 자체 자료인 ‘워크북’에 특히 만족도가 높다. 위크북을 통해 기본적인 유형들을 접하게 되는데, 이 과정을 통해 기본적인 본문 숙지가 충분히 이뤄지게 된다. 다음으로 학교별 강사의 변형 문제를 꾸준히 다루게 되는데, 이때 오랜 역사와 노하우를 가진 PK의 강점이 드러나게 된다. 방대한 학원의 자료들 중 학교별 출제유형과 가장 흡사한 유형들을 담당 강사들이 선별하게 되고, 이로 인해 학생들은 출제유형과 동떨어진 문제까지 풀지 않아도 돼 효율적 대비는 물론 전 과목 공부 시간 확보까지 가능하게 된다.

그 결과 피케이리더스영어의 상일여고 내신 대비반에서는 꾸준한 만점자를 비롯 우수 성적자들이 대거 배출되고 있다. 올해 1학기 중간고사 성적에서도 괄목한만한 성과가 있었는데, 2학년 1등급 11명 중 8명이 1등급을 받는 쾌거를 이뤘다.

[명일여고]

1학년 1등급 50%가 PK재원생

고난도 변형 문제와 외부 지문 완벽 대비해야!

명일여고는 최근 대입에서 큰 성과를 보이면서 영어 내신 난도 또한 2020년 이후 꾸준히 높아지고 있는 추세다. 특히 조건문, 요약문 등 암기로 해결할 수 있는 고난도 서술형이 다수 출제되고 있으며, 2년 전부터는 이전에 없었던 외부 지문까지 출제 비중이 늘어나 학생들의 체감 난이도가 부쩍 올라갔다.

PK리더스영어학원 명일여고 내신 담당 한지윤 강사는 “명일여고의 영어 내신은 변형된 문제에 대한 충분한 대비가 되어야 1등급이 가능할 만큼 다양한 변형이 골고루 이뤄져 문제가 출제된다”며 “명일여고 내신 유형에 충분한 이해 없이 무조건적 암기와 문제 풀이에 집중하는 경우 성적이 4등급 정도에 그칠 정도로 변형 유형에 대한 철저한 대비가 필수”라고 설명했다.

여기에 시험 날 처음 접하는 외부 지문까지 출제될 수도 있으며, 서술형 요약문의 경우에도 통문장 요약이 아닌 문장의 구조, 문법성 품사 등까지 포함하는 문제가 출제되고 있다.

이런 큰 변화를 보이는 명일여고 영어내신에서 1등급을 받기란 쉽지 않은 상황. 특히 여학생들 대부분이 학교 수업을 꼼꼼히 듣고 필기나 수행평가도 놓치는 부분이 없기 때문에, 시험에서 단 한 문제라도 놓치지 않고 완벽하게 대비하는 것이 관건이다. 여기에 타 과목과의 학습 시간 분배를 위해 효율적 학습과 실수 없이 시험을 치르는 대비 역시 중요하다.

피케이리더스영어학원 명일여고 내신반 수업은 이 모든 것을 아우르기 위한 대비로 진행된다. 먼저 교과서와 모의고사 범위 내 모든 지문을 단순한 문장 구조 분석이 아닌 ‘지문의 내용’에 집중해 자신만의 언어로 정리하는 데에 집중한다.

한 강사는 “한국어로 요약이 안 되면 영어로도 요약문을 쓸 수 없어 세세한 내용 파악과 단락별 요약에 집중하고 있다”며 “더불어 본문 암기는 지양하고 변형을 어휘변형, 문장변형, 단락변형의 3가지 타입으로 랜덤별 SRS를 진행해 학생들의 완전 학습을 지향한다”고 설명했다. 또 한 강사는 “단순암기식으로 공부한 학생들의 경우 명일여고만의 유형에 적응하기 어려워 PK의 내신 수업에 적응하고 나면 성적이 수직상승하는 경우가 많다”고 덧붙였다.

외부 지문에 대한 대비는 고3 수준의 수능 지문을 매일 시간 재서 푸는 연습으로 대비하고 있으며, 시험 전날에는 모의 내신을 시간을 재서 OMR마킹까지 실전처럼 진행해 학생들의 긴장도까지 관리하고 있다.

명일여고의 2024학년도 1학년의 1학기 중간고사 영어성적은 거의 만점을 받아야 1등급이 가능했다. PK리더스에서는 꾸준히 명일여고 1등급을 대거 배출하고 있는데, 이번 중간고사 1학년 1등급 8명 중 4명, 절반이 PK리더스 재원생이었다.

명일여고 1학년 영어 내신 1등급

박수빈양 미니인터뷰

“영어 내신 98점 1등급,

영어 공부하는 재미와 방법 알았어요!”

왼쪽부터 한지윤 강사, 박수빈 학생, 최유리 강사

왼쪽부터 한지윤 강사, 박수빈 학생, 최유리 강사

“중학교 3학년 겨울방학 때 언니가 다니고 있던 PK리더스영어학원 윈터캠프에서 영어 공부를 본격적으로 시작했어요. 중학교 때 영어를 썩 잘하진 못했던 터라 ‘숙제가 많다’ ‘공부량이 어마어마하다’는 말을 듣고 겁이 난 것도 사실인데요. 제가 적응력이 좋아서인지 3주 정도 공부하니 ‘아, 이렇게 공부해야 1등급을 받을 수 있겠구나!’라는 생각과 함께 학원 시스템에 적응이 조금씩 되더라고요.

또, 공부할 게 많았지만 ‘열심히 하는 학원에서 공부해야 내신을 잘 치를 수 있다’는 생각으로 선생님 말씀을 잘 따른 것 같아요. 영어 숙제가 결국은 복습이잖아요. 숙제하면서 일차적인 복습이 되고, 또 SRS를 치르며 체계적인 복습이 됐습니다. 내신 대비에서는 특히 본문과 모의고사 지문을 많이 다뤄볼 수 있어서 좋았는데요. 워크북 빈칸문제나 단어배열 등의 문제가 큰 도움이 됐습니다.

또, 선생님께서 변형 문제까지 다양하게 많이 만들어주셔서 변형에 대한 두려움도 떨칠 수 있었는데요. 학원에서 충분한 준비가 되어서 변형 문제가 출제되어도 잘 대처할 수 있었습니다. 또, 1주일에 두 번 영어학원에서 영어에 집중하고 나면 다른 날은 다른 과목을 공부할 수 있어 시간 분배적인 면에서도 좋았어요.

영어 내신을 제대로 공부, 98점을 받아 ‘성취감’이 무엇이지 느끼고 나니 다른 과목 공부에도 자신이 많이 붙었는데요. 모든 과목을 열심히 해 대입에서의 큰 목표를 꼭 이루고 싶습니다.”

박지윤 리포터 dddodo@hanmail.net

송파내일 기자 twozero90@naeillmc.com
송파내일 기자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