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방학, 아이들과 갈만한 실내 공간!

2024-08-14 13:00:35 게재

더위도 피하고, 책도 읽는… ‘일석이조’ 안양 도서관

여름 무더위가 한창이다. 연일 푹푹 찌는 날씨에 방학을 맞은 아이들을 데리고 멀리 가기도 만만찮다. 이럴 땐 집에서 가까운 지역 도서관만큼 좋은 곳이 없다.

시원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독서 삼매경에 빠지고, 문화프로그램이나 영화 상영, 전시회 등 아이들과 즐길 다양한 활동도 마련돼 있기 때문이다.

무더위도 피하고 마음의 양식도 쌓을 수 있는 도서관. 방학 동안 아이들과 함께 안양 도서관에서 시간을 보내는 것은 어떨까? 아이들과 함께 가기 좋은 안양지역 도서관을 소개해 본다.

안양군포의왕 내일신문 편집팀

어린이를 위한 책과 공간이 가득한, 안양 ‘어린이도서관’

안양 어린이도서관은 영유아와 초등생을 위한 전용 공간이다. 3층으로 조성된 도서관에는 10만여 권의 어린이도서가 소장돼 있다. 거기다, 외국 도서도 1만4000권 정도 비치돼 있다.

어린이도서관 1층에는 주요 서가인 ‘책사랑방’이 자리하고 있다. 책사랑방은 다양한 어린이용 도서를 대여하거나 읽을 수 있는 공간이다. 종류별로 책을 분리해 찾기 쉽도록 조성한 서가와 테이블 및 의자 등이 충분히 마련돼 있다. 특히, 서가 중간에 조성된 동그랗게 생긴 넓은 소파는 아이들이 좀 더 편하게 책을 읽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책사랑방 옆에는 영유아 전용 공간인 ‘동화나라’가 있다. 동화나라는 신발을 벗고 들어가는 도서 공간으로 다양한 영유아용 도서가 비치돼 있다. 도서 외에 가족이 함께 들어가 책을 읽는 가족실, 동화를 읽어줄 수 있는 ‘이야기방’, 영유아를 재우거나 수유할 수 있는 ‘꿈나라’ 등 어린 자녀와 동반 가족을 위한 다양한 공간도 조성돼 있다.

도서관 2층은 ‘먼나라’와 평촌도서관 임시 자료실, 쉼터 등이 자리해 있다. 먼나라는 안양 어린이도서관을 대표하는 공간으로, 외국어로 된 도서와 외국어 영화 등을 접할 수 있는 곳이다. 특히 어린이들이 볼만한 영어 도서가 다량 구비돼 있어, 영어 공부에 관심있는 어린이와 부모들이 즐겨 찾는다. 영어 도서는 대여도 가능하다. 먼나라 옆에는 현재 공사 중인 평촌도서관의 임시 자료실이 마련돼 있다. 이곳에서는 평촌도서관 소장 도서를 대여하거나 읽을 수 있다.

3층에는 씨앗도서관과 전시물도 만날 수 있다. 씨앗도서관은 다양한 식물의 씨앗을 종류별로 전시해 둔 공간. 그 옆에는 1950년~1970년에 사용한 교과서를 비치한 전시물도 마련돼 있다. 아이들을 위한 공룡과 별자리 전시물도 감상할 수 있다.

위치 안양시 동안구 동안로 66(호계동)

전화 031-8045-6281

0
0

한국수필 특성화 도서관 ‘호계도서관’

호계도서관은 여름방학을 맞아 3층 시청각실에서 지난 8월 10일 오후 2시부터 4시 30분까지 2시간 30분 동안 황선애 작가의 북토크가 진행됐다. 어린이와 부모 80명을 대상으로 진행된 북토크는 올해의 책 어린이 분야에 선정된 오리 부리 이야기의 주제인 ‘말의 힘’에 대한 강연과 질의응답 및 사인회가 열렸다.

안양시 호계동에 위치한 호계도서관은 교육청사를 인수해 1998년 3월 3일 개관했다. 연면적 2951㎡ 규모의 지하 1층부터 지상 3층 건물로 지어졌으며 본관동과 별관동으로 나눠져 있다. 2024년 8월 1일 기준 철학, 종교, 사회과학, 자연과학 등의 도서자료 15만5751권, 비도서 자료 9690점과 연속간행물 자료를 보유, 비치하고 있다. 종합자료실, 어린이자료실을 비롯해 백과사전, 법령집, DVD, CD 등 디지털 간행물실이 있고 제1, 2 성인열람실, 청소년열람실, 노트북실이 마련되어 있다. 기타 부대시설로는 각종 독서회 소모임이 열리는 문화교실과 영화 및 슬라이드 상영 및 각종 문화행사를 진행할 수 있는 시청각실 그리고 휴게실이 있다.

호계도서관은 국내외 문학상 수상작 및 한국수필을 특성화 주제로 선정해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문학상 수상작과 독서치료 자료를 다량 확보하여 이 분야의 특성화 도서관으로 운영되고 있다. 호계도서관은 또 2024년 하반기 독서문화교육수강생을 8월 20일부터 선착순 모집하고 있다. 6~7세 대상인 ‘책과 함께 놀이수업’은 9월 10일~11월 19일까지 진행되고 온라인 ZOOM으로 진행되는 초등1~2학년 대상의 ‘뿌리깊은 초등국어 독해력’은 9월 12일~11월 21일까지 계속된다. ‘초등 과학탐구 실험실’, ‘리더를 위한 한국사 교실’은 초등 3학년생부터 대상이며 어른을 위한 그림책 테라피는 성인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이밖에 전집을 한 달간 대여해주는 ‘북수레’ 전집 신청 연간 운영 일정은 8월의 경우 8월 21일부터 선착순 마감하며 대출일은 8월 24일이다. 대출기간은 8월 24일~9월 22일까지이다.

위치 안양시 동안구 경수대로685번길 26(호계동)

전화 031-8045-6261

0
0

청소년 문화교실에서 친구들과 즐겁게, ‘벌말도서관’

벌말도서관은 찌는듯한 더위에도 책을 읽고, 독서활동 등을 하는 사람들로 붐빈다. 도서관에서라면 더위도 식힐 수 있기 때문이다. 벌말도서관은 평촌동 행정복지센터 근처에 있는 안양시립도서관으로 주택가 내에 자리잡고 있는 크지 않은 도서관이다. 약 6만3000권 이상의 장서를 보유하고 있다. 1층 종합자료실에서는 성인 이용자들이 열람석에 앉아 독서를 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2층은 어린이자료실과 휴게실이 있다. 어린이 자료실은 아이들 눈높이에 맞춘 낮은 서가와 편하게 책을 읽을 수 있도록 의자, 쇼파 등이 배치되어 있다. 아이들과 엄마가 옹기종기 모여 책을 읽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어린이자료실에서는 8월 1일부터 28일까지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동화랑 퀴즈랑 놀자’ 행사도 진행한다. 어린이자료실에 비치되어 있는 도서를 읽고 문제를 풀어 정답을 적어 퀴즈함에 응모하면 된다. 정답자는 추첨하여 쿠폰북을 증정한다. 3층은 디지털 자료실과 문화교실이 있다. 디지털 자료실에서는 정기간행물과 컴퓨터 사용이 가능하다. 문화교실에서는 다양한 문화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다. ‘영화로 떠나는 세계여행’이라는 주제로 8월 3일부터 매주 토요일 영화를 상영한다. 선착순 20명 입장이다. 8월 28일 수요일에는 문화가 있는 날 행사로 영화 ‘멍뭉이’를 상영한다. 상영시간은 오후 2시 30분부터이며 선착순 20명이다. 또한, 청소년을 위한 다양한 동아리 모임 활동장소로 활용할 수 있도록 문화교실을 개방했다. 초등 4학년부터 중학생 3학년까지 대상으로 4~8명의 그룹 신청하면 된다. 개방일은 일요일이다. 8월 정기 휴관일은 매주 금요일이며 광복절도 휴관한다. 운영시간은 종합자료실은 오전 9시부터 오후 8시까지이며 어린이자료실과 디지털자료실은 오후 6시까지 운영한다. 토요일과 일요일은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운영한다.

위치 안양시 동안구 흥안대로 434번길 19-27

문의 031-8045-6301~2

ㅐ

웹툰체험 공간이 있는 시설 좋은 도서관, ‘관양도서관’

관양도서관은 안양의 공공 도서관 중에서 시설이 좋은 도서관 중 하나이다. 지하 1층은 주차장, 1층 어린이자료실, 2층과 3층은 종합자료실이 있다. 4층은 열람실과 노트북실로 구성되어 있다.

버스정류장과 이어진 정문으로 들어서 1층으로 올라가게 되면 어린이자료실의 입구를 만날 수 있다. 1층 로비는 전시공간을 따로 마련해 놓아 시기별로 좋은 작품을 감상하기에 좋다.

관양도서관은 열람실이 따로 있어서 종합자료실에서 공부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전체적으로 책 읽기에 집중된 공간을 제공하며, 일렬로 늘어선 창가석은 남향에 가까운 위치에 있어서 햇빛이 잘 들어온다.

관양도서관 종합자료실 안에는 2층에서 3층으로 오 내릴 수 있는 계단이 내부에 설치되어 있다. 따라서 3층으로 올라가기 위해 굳이 종합자료실 밖으로 나갈 필요가 없다. 계단 아래 공간에는 영어 서적들이 비치되어 있다.

관양도서관의 서재는 전체적으로 오래된 책들이 적기 때문에 책들의 제목을 살펴보며 구경하는 재미가 있다. 종합자료실 안에는 복사할 수 있는 복사실도 따로 마련되어 있다.

3층으로 올라가면 2층과는 다른 풍경을 만날 수 있다. 관양도서관에서만 볼 수 있는 특별한 공간으로 반려동물을 주제로 한 책과 함께 서재를 한껏 꾸며 놓았다. 그 옆으로는 가족들끼리 즐길 수 있는 보드게임도 진열되어 있다.

다른 한쪽으로는 정기간행물과 신문을 열람할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어 있다. 신문이 반으로 접어져 보기 좋게 낮은 서가에 진열되어 있고 잡지 또한 신문과 비슷한 높이에 있는 서가에 진열되어 있다.

3층의 종합자료실은 열람석이 모여있는 형태로 되어 있다. 창가를 따라 창가석이 마련되어 있고 일부 좌석의 경우 1인 단독으로 앉을 수 있도록 전용석이 마련되어 있다. 컴퓨터가 있는 열람석 또한 3층의 종합자료실 안에 있고, 창가석에는 노트북을 할 수 있도록 콘센트가 일일이 설치되어 있어서 창밖을 보면서 노트북을 하기 좋다.

관양도서관에는 특별한 공간이 하나 더 있다. 웹툰을 만들어 볼 수 있도록 체험 공간이 따로 마련되어 있고, 각 층마다 약간의 로비 공간이 마련되어 있고 휴식할 수 있는 의자가 설치되어 있다.

도서관 이용 시간은 제1종합자료실 오전 9시부터 오후 9시까지(주말 오후 5시까지), 어린이 자료실과 제2종합자료실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주말 오후 5시까지), 열람실은 하절기 오전 7시부터 오후 11시까지이며 휴관일은 둘째, 넷째, 다섯째 주 금요일이다.

위치 안양시 동안구 동편로 124

문의 031-8045-6321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