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아이오닉9’ 세계 최초 공개
1회 충전시 주행거리 532㎞ … 2025년초 국내판매 시작, 미국·유럽 확대
현대자동차는 21일 미국 로스앤젤레스 골드스테인 하우스에서 전동화 스포츠실용차량(SUV) ‘아이오닉9’을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아이오닉9은 현대차 전용 전기차 브랜드 아이오닉의 라인업을 확장할 대형 SUV 모델이다.
◆3열 및 최대 7개 시트 확보 = 아이오닉9은 동급 최대 휠베이스를 기반으로 실내 공간을 극대화해 2열 및 3열 공간성, 최대 7인승 규모를 확보했다. 아이오닉9은 전장 5060mm, 축간거리 3130mm, 전폭 1980mm, 전고 1790mm로 넓은 공간을 갖췄다. 동급 최대 수준 2-3열 헤드룸과 레그룸을 확보해 아늑하고 편안한 라운지를 연상케 한다.
현대차는 아이오닉9에 7인승 1종, 6인승 3종 등 총 4종의 시트 구성으로 고객에게 이동과 충전, 휴식 등 다양한 상황에서 기억에 남을 수 있는 공간 경험을 선사한다. 2열은 △릴렉션 시트 △마사지 시트 △스위블 시트 △6:4 분할 폴딩 시트 등 4가지를 모두 적용할 수 있다.
넉넉한 수하물 공간도 돋보인다. 2열 후방 기준 수하물 용량은 908리터로 골프백과 보스턴백 각각 4개를 실을 수 있으며, 트렁크 용량은 88리터로 여러가지 물품을 수납할 수 있다.
외장 색상은 △셀라돈 그레이 메탈릭 △이오노스피어 그린 펄 △선셋 브라운 펄 △녹턴 그레이 메탈릭 △어비스 블랙 펄 △세레니티 화이트 펄 △바이오 필릭 블루 펄 등 7종의 유광 컬러와 △셀라돈 그레이 매트 △녹턴 그레이 매트 △그래비티 골드 매트 등 3종의 무광 컬러 총 10가지다.
내장 색상은 △블랙 원톤 △블랙-도브 그레이 투톤 △다크 틸-도브 그레이 투톤 △머드 그레이-크리미 베이지 투톤 △코냑 브라운-크리미 베이지 투톤 등 총 5가지다.
◆24분만에 배터리 80%까지 충전 = 아이오닉9은 E-GMP를 기반으로 110.3kWh 대용량 배터리를 탑재했으며 1회 충전시 최대 532km 주행 가능하다.
또 △350kW급 충전기로 24분만에 배터리 용량 10%에서 80%까지 충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400/800V 멀티 초고속 충전시스템 △충전소 도착 시점 배터리 온도제어로 충전속도를 최적화하는 배터리 컨디셔닝시스템 △드라이브 모드별 소모전력을 고려해 배터리 충전 잔량의 예측치를 반영해주는 루트플래너 등 전력을 효율적으로 충전하고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아이오닉9은 항속형과 성능형 모델로 나눠 운영될 예정이며 전 모델이 500km 이상의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를 달성했다.
후륜 모터 기반 2WD 항속형 모델은 최고 출력 160kW, 최대 토크 350Nm, 전비 4.3km/kWh,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 532km로 우수한 성능을 갖췄다. 차량 충돌시 에너지가 분산될 수 있도록 차체를 설계했으며 차체 멤버를 연결시켜 차체 구조물이 이어지는 부위를 더욱 강건화함으로써 배터리 적용 부위를 보호할 수 있게 했다. △전방 충돌방지 보조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는 물론 고속도로 및 자동차 전용도로 주행시 △안전구간, 곡선구간, 진출입로에서 안전한 속도로 주행할 수 있게 돕는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직접식 감지로 스티어링 휠을 잡고 있는지 판단하고 곡선 구간 차로 유지를 더욱 원활히 보조하는 차로유지보조2 등을 탑재했다.
◆SDV로서 미래 모빌리티 선도 = 아이오닉9은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진화하는 자동차(SDV)기능과 다양한 안전 및 편의사양을 바탕으로 우수한 상품성을 갖췄다.
아이오닉9에 탑재된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는 고객이 서비스센터에 방문하거나 별도의 장비를 연결하지 않더라도 클라우드 서버와 차량간 무선통신으로 제어기 소프트웨어를 최신화해 이미 적용된 기능을 보완하거나 새로운 기능을 추가할 수 있게 해준다.
아이오닉9은 공력성능을 극대화하고 전비를 높이기 위한 다양한 디자인 요소와 기술들을 적용해 대형 SUV 최고 수준인 공기저항 계수 0.259를 달성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아이오닉은 아이오닉5·6·5 N 모델을 통해 3년 연속 ‘월드카 어워즈’에서 수상하는 저력을 발휘하는 등 우수한 기술력을 입증했다”며 “아이오닉9을 앞세워 브랜드 입지를 한층 공고히 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한편 아이오닉9은 22일 개막하는 ‘2024 LA 오토쇼’에서 일반 고객들에게 처음 공개되며, 2025년 초 국내에서 판매를 시작해 미국 유럽 기타 지역으로 판매시장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이재호 기자 jhlee@nae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