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고1 수학공부, 타이밍이 중요하다!
대다수의 학교가 2학기 중간고사를 치르고 기말고사와 겨울방학을 앞두고 있다. 학기 초만 하더라도 그나마 시간적 여유가 있어 느긋했던 학생들이 한 학년을 마감하며 마음이 조급해졌다. 특히 중3인 예비고1의 경우 겨울방학은 본격적인 입시에 뛰어드는 시기로 고교 전 과정을 통틀어 가장 중요한 출발점이다. 이 시기는 대학 진학을 위한 골든타임으로 이 기간 동안 어떻게 학습하느냐에 따라 입시 결과가 달라지기 때문에 학원 선택에 있어 신중해질 수밖에 없다. 플랜지에듀 전진우 원장에게 예비고1의 수학 실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을 물어보았다.
예비고1에게 겨울방학이 중요한 이유는?
“학기말과 겨울방학을 앞두고 예비고1 학부모와의 신규상담이 늘어나고 있다. 우리 학원의 경우 원장인 제가 직접 상담을 진행하는데 학생은 물론 학부모님들께서도 아이들이 고교 진학을 앞두면 걱정을 많이 하시는 것 같다. 그도 그럴 것이 중등수학과 고등수학은 엄연히 다르기 때문이다. 고등 수학은 내용이 방대하고 여러 단원의 개념이 섞인 복합적인 문제가 시험에 출제되기 때문에 중학교 때는 100점 가까운 상위권이더라도 고1 중간고사 점수는 40~50점대인 경우가 많아 학생이나 학부모님들이 받는 충격은 클 수밖에 없다. 고교의 첫 단추를 잘 꿰려면 겨울방학 동안 효율적으로 공부하고 시행착오 없이 수학 실력을 향상시켜야 된다.”
중학교 성적과 고교 입학 후 성적이 왜 이렇게 차이가 나는지?
“중학교 성적과 고교 입학 후 성적이 차이 나는 이유는 아이들의 목표가 중등내신 수준에 머물러 있기 때문이다. 딱 그 정도의 난이도와 공부량에 머물러 있으면서 ‘고등학생이 되어서도 중학교 때처럼 공부하면 그 정도 성적은 충분히 받을 수 있겠지’라는 안이한 생각을 한다. 그러나 중학교 내신과 고교의 내신은 엄연히 다르다. 특히 예비고1에게 적용되는 2028학년도 대학입시제도 개편안을 보면 내신 체제가 현 9등급에서 5등급제로 바뀌면서 등급 간의 격차는 커지고, 동일 등급안의 변별력은 수능으로 확보할 것으로 보인다. 대학 입시에서 좋은 결과를 얻으려면 중학 생활이 마무리되는 올11, 12월부터 본격적으로 수능과 내신 관리에 힘써야 한다.”
그렇다면 학원 선택이 중요할텐데 플랜지에듀는 어떤 학원인가?
“1등급이 되고 싶은 학생과 1등급을 만들어주는 선생님이 함께 하는 학원이라고 소개하고 싶다. 플랜지에듀는 처음부터 상위권 학생들이 다니는 학원은 아니었다. 1등급이 되고 싶은 학생과 1등급을 만들어 주는 강사진이 만나 결국은 1등급 학생들이 다니는 플랜지에듀가 된 것이다. 사실 플랜지에듀를 대표하는 수식어는 많다. ‘신성고 1등급 및 교내경시수상자 다수’, ‘안양지역 각 고교의 1등급 상당수’, ‘모의고사 상위권 학생이 많이 다니는 학원’ 등이다. 사실 공부 잘하는 학생들은 학원 선별이 더 까다롭다. 상위권 학생들이 많이 와서 잘 유지되고 또 차상위권 수준의 성적이 상위권으로 향상되면서 공부 환경에서도 시너지 효과가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좋은 분위기에서 조금씩 향상되는 모습이 가장 좋은 것 같다. 일례로 1학기 때만 해도 신성고1 재원생 중 1등급은 3명이었으나 이번 중간고사는 7명으로 늘었다.
상위권 학생이 많은 비결이 있는지?
“우선 학생들을 가르치는 강사진의 수준이 최고라고 자부한다. 선생님을 채용할 때 면접과 실제 강의 모습을 살펴본 후 까다롭게 선발한다. 주위 평판과 플랜지에듀에서 원생들과 함께 어떠한 성장을 이루고 싶은지도 중요하게 생각해 최대한 고려한다. 그래서인지 실력과 열정있는 선생님들이 본인들이 잘하는 수업, 해보고 싶었던 수업을 하려고 하기 때문에 학원에서도 강사의 역량을 개발 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는다. 우리학원은 무엇보다 중2~3학년이나 고1때 들어온 학생들이 많다. 평균 3년 가까이 학원을 다니기 때문에 학원 입장에서도 오랫동안 관리를 한 학생들이고 또한 점차 실력이 향상되는 학생들이 다수이다. 중학교 때 중위권에서 점차 성적이 향상되고 고3이 되면 대부분 모의고사 기준 1~2등급을 유지하는 식이다.
플랜지에듀 프로그램의 특징이 있다면?
우리 학원은 커리큘럼이 세분화되어 있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현재 고등 시간표를 보면 모의고사 기준으로 A반은 1등급 최상위권, B반은 1등급~2등급초반, C반은 2등급~3등급이다. 1등급으로는 학원 전체의 40~50%, 2등급까지 하면 70~80%의 학생들이 해당되는데 중요한 것은 1등급 학생들도 다시 상황에 맞게 분류된다는 것이다.
배경미 리포터 bae@nae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