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등급 달성을 위한 잠실고 영어 내신 대비 전략은?
방이동 영어학원 영탁영어학원
최근 잠실고등학교 영어 내신 난도가 부쩍 높아지고 있는 분위기다. 시험 범위가 넓어지는 추세 속 어휘의 중요성도 강조되고 있다.
2025년에 내신이 5등급 체제로 바뀌게 되면 모든 학교가 그렇겠지만 잠실고 역시 영어 내신 1등급 경쟁 역시 더욱 치열할 것으로 보인다. 1등급이 10%로 늘어나고 또 정시에도 학생부가 반영되어 ‘1등급에 꼭 들어야 한다’는 학생들의 부담감이 가중되기 때문이다.
오랜 기간 잠실고 영어 내신 대비에 집중해온 영탁영어는 잠실고에 최적화된 교재로 학생들의 효율적 학습관리는 물론 성적에서도 눈에 띄는 성과를 꾸준히 내고 있다.
체계화된 잠실고 영어 내신 대비와 차별화된 교재로 잠실고 영어 (최)상위권의 꾸준한 선택을 받고 있는 영탁영어. 지영호 원장에게 잠실고 영어 내신 최상위 전략을 들어봤다.
Q. 잠실고 영어내신에서 매년 탁월한 결과를 내고 있다고 알려져 있다. 특히 잠실고 영어내신 상위권 학생들이 영탁영어를 선택하는 이유는 무엇이라 생각하나?
-잠실고 영어내신에서 꾸준하게 상위권 성적을 내고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주관식 서술형에 집중하는 수업이 일단 잠실고 영어내신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을 해결하는 데에 큰 도움을 주고 있다. 잠실고뿐 아니라 보성고 등 많은 송파 고교 영어내신에서 주관식 서술형 어법은 매우 중요하다. 모든 고등학교에서 중요한 부분을 ‘예비 고1’ 수업 시간에 단련시키고 있다.
Q. 잠실고 영어내신 객관식은 물론 특히 주관식 서술형문항에서 영탁영어학원의 교재 적중률이 높다고 들었다. 주관식 서술형 문항을 예측하기란 쉽지 않은데 그 비결은?
-잠실고 내신에 ‘잘 나오는’ 유형이 따로 있다고 본다. 그 유형을 잠실고 내신 수업 때 많이 활용한다. 그리고 그 내용을 ‘요약’해 시험 직전 파이널 자료에 담으려고 애쓴다. 이때 도움이 크다고들 한다. 현실적으로 잠실고 내신에서 1, 2등급을 가르는 문제는 한 문제 정도에 불과하다. 1개 틀리면 1등급, 2개 틀리면 2등급이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직전 보강 때 본 문제가 그대로 잠실고 중간고사나 기말고사 시험지에 나오게 되면 큰 도움이 될 것이다.
Q. 최근 잠실고등학교 영어내신 시험의 경향과 난이도는 어떠한가?
-최근 몇 년간 잠실고 내신 시험 범위가 늘어나고 난도도 상당히 높아졌다. 특히 어휘의 경우 영영풀이가 출제되는데, 객관식뿐 아니라 주관식 서술형으로도 응용되어 출제되고 있다. 단기간의 내신 준비로 잠실고 영어내신 1등급을 확보하기 어려운 이유가 하나 더 추가된 것이다. 일반적으로 고교 영어내신은 교과서와 모의고사(혹은 부교재)에서 출제되고 영작과 서술형 어법이 가장 어려운 편이다. 잠실고 영어내신 문제도 그렇지만 여기에 하나 더 추가되는 것이 ‘어휘’ 문제이다. 평상시에 어휘에 대한 철저한 대비가 이뤄져야 잠실고 영어내신 1등급이 가능하다.
Q. 잠실고 내신문제 난이도가 낮은 것으로 학생들 사이 알려져 있다. 잠실고를 지원하려는 학생들이 보성고나 동북고에도 관심을 갖고 있는 경우가 많은데, 난이도를 비교하면?
-학생들은 흔히 보성고, 동북고, 잠실고 순으로 생각하고 또 그렇기도 했다. 하지만 최근 몇 년간 보성고 내신 문제의 난이도가 좀 낮아지는 반면 동북고 영어내신과 잠실고 영어내신 시험은 상당히 어려워지고 있다. 이제 보성고 내신과 동북고 잠실고 내신의 난이도 차이는 크게 없다고 볼 수 있다.
수능에서 난이도 조절이 어려운 것처럼 내신도 마찬가지다. 때로는 보성고가 어렵기도 하고, 또 어떨 때는 잠실고가 더 어렵기도 하다. 이제는 세 학교의 우열을 가리기 힘들 정도로 잠실고 영어내신 문제의 수준이 많이 올라간 상태이다. 보성고 내신은 어법이 가장 어렵고 많이 출제되기 때문에 어법을 잘하면 매우 유리하다. 잠실고 영어내신은 영작과 어법도 잘해야 하지만 어휘 문제에 대한 해결 능력이 추가되어야 하기 때문에 평상시 어휘 실력을 잘 쌓은 학생들이 매우 유리하다.
Q. 잠실고 영어내신 1등급을 위해 꼭 필요한 것이 있다면?
-잠실고 내신을 위해 꼭 필요한 것은 역시 ‘실력’이다. 잠실고를 비롯 송파 고교 영어내신 1등급을 위해 준비할 것들은 대부분 비슷하다. 어휘, 독해, 기본적인 객관식 문제해결 능력에 주관식 서술형 능력을 키우면 된다. 영작과 서술형 어법에 대한 대비는 어느 학교든 모두 필요하다.
여기에 잠실고 영어내신에서는 어휘력이 특히 필요하다. 2025년부터 내신이 5등급제로 바뀌는 상황에서 2등급으로 떨어지면 인서울이 힘들어질 수 있다. 때문에 어휘 하나에 수시 원서가 달라진다는 것을 명심하고 내신에 집중해야 할 것이다.
Q. 잠실고 영어내신과 관련해 궁금한 사항들이 더 있다면?
-오는 12월 7일(토) 낮 12시에 영탁영어학원 방이1관에서 ‘예비고1 영어내신전략 설명회’를 진행한다. 잠실고뿐 아니라 송파 강동 예비고1 영어내신 1등급을 위해 꼭 필요한 것들에 대해 설명하는 시간이기 때문에 아직 학교를 정하지 않은 학생들과 학부모님들에게도 도움이 될 것이다. 전화로 예약하고 참석해서 많은 정보 얻어가길 바란다.
박지윤 리포터 dddodo@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