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 고1 시기 수학, 이렇게 공부하자!

2024-11-29 14:30:19 게재

안녕하세요, 혜성수학학원 원장 유종한입니다. 올해는 유난히도 무더위가 길더니 어느덧 쌀쌀해지고 찬 바람이 부는 예비 고1 시기가 찾아왔습니다. 예비 고1은 고등학교 진학이라는 중요한 선택의 시기일 뿐만 아니라, 수학 공부에 있어서도 기초와 개념을 확립해야 하는 매우 중요한 시기입니다. 특히 대입에서 수학은 다른 과목들보다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여러가지 면에서 학생들에게 부담을 주는 과목이므로, 이 시기에 수학의 기본 원리와 사고를 탄탄히 다져놓으면 고등학교 내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에, 예비 고1 학생들이 실천할 수 있는 효과적인 수학 공부 방법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1. 기본 개념 이해

고등학교 수학은 중학교 수학과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중학교 수학보다 수학적 사고를 더 깊게 해야 하고 양에 있어서도 훨씬 방대해 지기 때문에, 개념에 대한 이해가 우선되어야 합니다. 이해를 수반하지 않은 수학 공부는 모래성을 쌓는 것과 같습니다. 개념을 단순히 암기하는 것이 아니라, 왜 그런 방식으로 풀어야 하는지, 그 배경에 있는 원리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기본 문제 풀이부터 시작

개념을 확실히 이해했다면, 기본 문제부터 풀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처음부터 어려운 문제를 푸는 것보다는 쉬운 문제를 통해 개념을 실제로 적용할 수 있는지 점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등 수학에서는 중등 수학에서 다뤄보지 않은 다양한 분야가 나오는데 잘 이해되지 않은 분야라면 기본 문제를 풀면서 개념을 반복적으로 학습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오답 노트 작성

문제를 풀다 보면 틀리거나 헷갈리는 부분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이때, 틀린 문제를 그냥 지나치지 말고 오답 노트를 작성하세요. 오답 노트를 작성할 때는 형식에 얽매이지 말고 자신에게 효율적인 방법으로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오답 노트를 통해 왜 틀렸는지,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지 등을 정확히 분석하고 정리하는게 중요합니다.

4. 문제 유형 파악과 반복 학습

고등학교 수학에서 자주 출제되는 문제 유형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문제집이나 기출문제를 풀면서 자주 나오는 문제 유형을 파악하고, 그 유형에 맞는 해결 방법을 익히세요. 특정 유형을 반복적으로 풀어보는 것도 실력을 쌓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반복 학습은 수학에서 중요한 요소로, 수학적 사고와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5. 실력 점검을 위한 주간 및 월간 계획 세우기

주간과 월간 학습 계획을 세워 체계적으로 공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매일 공부해야 할 양을 정하고, 주간 · 월간으로 자신이 학습한 내용을 점검해 보세요. 이를 통해 어느 부분에서 부족한지 파악하고 그 부분을 보충할 수 있습니다. 주간 학습 계획을 세울 때는 각 과목의 공부를 고르게 배분하고 시간을 나누어 공부하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이때, 학생 혼자서 계획을 세우기 힘들다면 부모님이나 경험 많은 선생님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습니다.

6. 적극적인 질문과 자기 주도 학습

수학은 혼자서만 공부하기 어려운 과목이기도 합니다. 이해되지 않는 부분이나 어려운 문제에 부딪혔을 때는 혼자 끙끙대지 말고, 선생님이나 친구에게 질문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다만 이때, 질문을 통해 해결한 문제는 꼭 스스로 다시 정리해야 합니다. 결국 시험장에서 문제를 풀어야 하는 것은 학생 자신이므로 스스로 문제를 분석하고 해결 방법을 자기 것으로 만들어야 수학 성적이 향상됩니다.

7. 기초를 탄탄히 하되 응용 학습 체계적으로

고1 수학은 기초가 매우 중요하지만, 기초만으로는 고난도 문제를 풀 수 없습니다. 따라서 기초를 잘 다진 후에는 그 기초를 바탕으로 점차 어려운 문제로 확장해 나가야 합니다. 특히 목동 지역 대부분 고등학교의 내신문제들은 고난도 문제를 다수 포함하고 있으므로 응용 문제나 심화 문제에 대한 다양한 경험이 필요합니다.

8. 수학 공부의 즐거움 느끼기

수학은 때로는 지루하고 어려울 수 있지만, 문제를 풀고 답을 맞혔을 때는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과목이기도 합니다. 수학을 단순히 시험을 위한 과목이 아니라, 문제를 해결하는 즐거운 경험으로 받아들일 수 있다면 수학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을 가질 수 있습니다. 또한, 부모님들께서 학생의 작은 성취라도 꾸준하게 칭찬해 주신다면 학생에게 또다른 동기 부여가 될 수도 있습니다.

예비 고1 시기의 수학 공부는 학생에 따라 다소 어렵고 부담스러울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개념을 정확히 이해하고, 다양한 반복 및 심화 학습을 통해 자신의 실력을 점검하며, 자기 주도적인 공부 습관을 꾸준히 기른다면 고등학교 수학에서도 충분히 좋은 성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내신과 수능의 5등급제로 변화도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수학은 꾸준한 연습과 익숙해짐을 통해 자신감이 붙는 과목입니다. 긴 예비 고1 시기를 잘 활용하여 수학이 여러분에게 자신감을 주는 과목이 되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목동 혜성수학학원 유종한 원장

목동 혜성수학학원

유종한 원장

양천내일 기자 won-1234@naeillmc.com
양천내일 기자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