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아한청년들 라이더 방한용품 지원
매년 방한용품 무상지원
우아한청년들이 이번 혹한기에도 라이더를 위한 계절성 물품(사진)지원에 나선다. 현장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한 안전용품을 제공해 안전운행을 지원한다는 취지다.
배달의민족(배민)의 물류서비스를 전담하는 우아한청년들(대표 김병우)은 혹한기 라이더들의 안전운행을 위해 방한복 방한화 방한장갑 무릎보호대 핸들토시 등 용품을 무상으로 지원한다고 6일 밝혔다. 우아한청년들이 배민커넥트 라이더를 대상으로 진행하는 라이더 계절용품 지원사업은 4년째 이어지고 있는 업계 최대 규모 지원사업이다.
우아한청년들 계절성 물품지원은 다양한 환경 속에서 배달하고 있는 라이더들에게 필요한 용품을 제공하고, 배민라이더스쿨 안전교육과 연계해 안전의식을 고취하고자 기획됐다. 특히 계절성 물품 선정에는 우아한라이더모임 현장조사, 라이더노조 의견 청취 등으로 현장 목소리를 반영해 실질적으로 배달수행에 도움되는 물품들로 구성했다.
2024년 우아한청년들 혹한기 안전용품 지원사업에서 방한화(슈퍼카미트) 바라클라바(락브로스) 방한장갑(락브로스) 패딩바지·방상내피 세트 방한 무릎보호대 카본 방한 핸들토크(블루샤크) 등 다채로운 용품을 준비해 선택의 폭을 넓혔다.
우아한청년들은 2021년부터 혹서기·혹한기에 라이더들에게 필요한 배달용품을 무상 지급하며 배달환경을 지속적으로 개선해오고 있다. 특히 교체주기가 짧거나 구비해두면 안전운행에 도움되는 배달용품을 연 2회 지원함으로써 라이더들의 경제적 부담을 줄이고 안전한 배달환경 조성에 앞장서고 있다.
우아한청년들의 라이더 계절성 물품지원 사업은 배달환경 개선의 실효성을 인정받아 고용노동부 플랫폼종사자 일터개선 지원사업에 2년 연속 선정되기도 했다.
우아한청년들 관계자는 “추운 날씨에도 라이더들이 안전하기를 바라는 마음과 조금이나마 도움되기를 바라는 생각으로 이번 혹한기물품 지원사업을 준비했다”고 말했다.
정석용 기자 syjung@nae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