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 고1 국어, 새로운 내신 및 입시제도에 발 빠르게 대응하자!
중3 겨울방학은 고1 교육 과정을 선행하고 대입을 위한 기초를 다지는 매우 중요한 시기이다. 안산국어학원 최강국어논술학원 정은선 부원장은 “국어는 문학, 비문학, 문법 세 영역을 골고루 공부해야 한다. 고등학교 국어는 중학교 때보다 난도가 높고 세 영역이 모두 출제되기 때문에 어느 한 영역에 치우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라며 “특히 예비고1은 새로운 내신 및 입시제도에 발 빠르게 대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매년 의대 합격생 배출은 물론 수능 국어 만점자를 배출하며 실력을 입증하고 있는 21년 전통 최강국어논술학원 정은선 부원장을 만나 예비 고1, 겨울방학 국어 학습 방법에 대하여 알아봤다.
온·오프라인 강의를 활용한 효율적 수업 진행
최강국어논술학원 예비고1 수업은 주말 정규수업 주 1회 3시간, 평일 보강 3시간, 총 6시간으로 진행된다. 보강 수업은 현재 학생들의 요구가 많은 문학 개념과 고시조 읽기, 문법 기초 등이 진행되고 있다. 보강 수업은 과목별로 다른 요일과 시간에 편성되어 있어서 학생은 필요에 따라 한 과목만 수강해도 되고, 필요한 모든 과목을 선택 수강할 수도 있다. 최강국어학원은 온·오프라인 강의를 활용해 효율적으로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인강은 오프라인 수업의 효과를 높이기 위한 예습 과정으로 재원생만 입회 가능한 비공개 네이버 카페를 통해 진행한다. 정규 수업 시 필요한 필수 작품과 관련 작품들을 학원 강사가 직접 영상을 촬영해 프린트 과제와 함께 제공한다.
예비 고1 과정은 개정된 새 교과서로 프로그램을 구성, 학생들이 입학 전 개정 교과서의 필수 작품들을 공부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구성했다. 특히 제공된 프린트의 경우 과제 완료 후 담당 선생님께서 모두 꼼꼼하게 첨삭해 학생 뿐 아니라 학부모님께도 제공하고 있다. 부모님은 자녀가 얼마나 성실하게 학원 수업에 참여하고 있는지 알 수 있고, 학생은 첨삭을 통해 자신 없었던 부분과 정확도가 부족했던 부분 등을 점검할 수 있다.
정 부원장은 “내년부터는 국어에서 논·서술형이 많이 강조된다. 논·서술형은 많이 써보고 첨삭을 많이 받을수록 유리하다”라며, “최강학원의 프린트 과제는 문장을 직접 써 보는 문항이 많다. 학생들이 힘들어하는 부분도 있지만 선생님의 꼼꼼한 첨삭을 받은 학생들의 만족도가 높은 편이고, 앞으로 논·서술형이 증가할수록 재원생의 성적 만족도는 점점 더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어 “3월이 되기 전 학생들에게 가장 많이 가르쳐주고 싶은 것이 공부하는 방법”이라며 “학생들은 겨울방학 동안 인강을 들으며 예습을 하고, 과제를 완성한 후 첨삭을 통해 자신이 어떤 부분에서 부족했는지, 학습의 공백은 무엇이었는지를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오프라인 수업을 통해 문제 푸는 스킬을 배우면서 암기와 이해력을 높이고, 국어를 어떻게 공부해야 하는지 학습방법을 확실하게 익히게 될 것”이라고 자신했다.
겨울방학 무료 특강 선착순 마감… 부족한 영역 확실하게 다질 기회
한편, 최강국어논술학원 겨울방학 특강은 1월 8일부터 2월 21일까지 6주 과정으로 평일에 무료로 진행된다.독서와 비문학, 문법 등이 모두 편성되어 있어서 재원생 누구나 기초 단계부터 고난도 수업까지 참여할 수 있다. 평소 국어 과목을 잘하고 싶은 욕심이 크거나 국어 수업에 어려움이 있는 학생들은 겨울방학 특강을 통해 성적을 크게 향상할 수 있다. 다만 선착순으로 참여할 수 있어 특강 수업에 관심이 있다면 학원의 공지를 놓치지 말아야 한다. 정 부원장은 “통상 3월 셋째 주면 내신 대비 기간에 돌입한다. 중간고사 성적은 학생들에게 고등학교 3년 동안의 자신감과 학습에 대한 동기 부여를 제공하는 의미가 큰 시험”이라며 “최강국어논술학원의 겨울 방학 프로그램이 예비 고1 학생들의 고교생활과 성적 향상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백인숙 리포터 bisbis68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