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적 원리로 문제 해결 능력 키우는 것이 수학 학습의 본질

2024-12-20 16:39:40 게재

지난 10월부터 평촌 페르마수학학원이 ‘원리와 해석 수학학원’으로 브랜드를 변경하고 새로운 모습으로 운영을 시작했다. 수학적 원리를 통해 사회와 자연현상을 분석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 수학 학습의 본질이라는 철학을 기반으로 브랜드 이름을 정했다는 원리와 해석 수학학원. 노원석 원장을 만나 새로운 브랜드로 학생과 학부모들에게 선보이는 운영 방안과 학습 커리큘럼에 대해 들어보았다.

0

지역 밀착의 전문성과 함께 소통 강화

“(구)평촌 페르마는 2009년에 설립되었고 ‘대교’라는 교육대기업의 직영점이었으나 2019년 제가 인수하여 운영해오고 있습니다. 2019년을 기점으로 고등관과 고3 입시관까지 학원가로 확장하여 지역에서 전문성을 인정받아 지속 성장해왔습니다. 페르마라는 브랜드를 탈피해 원리와 해석이라는 독립된 브랜드로 평촌학원가의 학습 환경에 걸맞는 수학전문학원으로 거듭나려고 합니다.”

노 원장은 브랜드 변경에 관련된 설명과 함께 “원장과 그 구성원은 모두 변화가 없으나 앞으로 백지 개념노트와 수리논술 발표를 수업의 필수요소로 학생들이 직접 작성하고 발표하는 학습을 강화하려 한다”고 말했다. 또 “지역 밀착의 전문성과 함께 학생과 학부모님들과의 소통을 더욱 강화하겠다”고 덧붙였다.

0

원리노트(백지 개념노트), 100% 서술형 평가

많은 수학학원들이 풀이노트와 오답노트를 중요하게 관리하고 있다. 원리와 해석 수학학원에서는 추가로 ‘원리노트’라는 이름의 백지개념노트를 활용한다. 학생들이 직접 수업내용을 바탕으로 백지노트에 자신만의 개념을 정리하는 과정을 가진다. 또 100% 서술형 평가를 매달 실시하는데, 이 두 가지 방법으로 개념과 문제를 구조적으로 접근해 정리하는 과정을 연습할 수 있으며 해당 단원의 개념을 확실히 이해했는지 확인할 수 있다. 서술형 평가는 현행응용 심화로 진행하기에 학교에서의 서술형 평가와 수행평가에 완벽하게 대비할 수 있어 많은 도움이 된다. “원리노트(개념노트)와 서술형 평가는 담임선생님이 학생 개개인의 서술 과정에서 아쉬웠던 부분을 짚어주며 피드백을 주고 있다. 서술형 평가는 오답노트와 재정리 과정을 가지는데, 이 과정을 통해 아이들은 머릿속의 지식을 문장과 식으로 표현하며 논리적 사고를 개발 할 수 있고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서, 논술형 교육의 기반이 된다.”

0

재밌고 즐거운 수리논술 발표수업 ‘해석데이’

중등부는 원리노트 기반의 원리데이와 해석데이를 시행한다. 해석데이란 원리와 해석 수학학원만의 학교 서, 논술형 문제풀이 및 수행평가 대비를 위한 수리논술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은 학생들이 풀이과정을 직접 쓰면서 친구들에게 설명하며 발표하는 수업으로 학습효과를 극대화한다.

“해석데이는 기존 수리논술데이에서 업그레이드된 프로그램으로 초·중등 때부터 자신의 의견을 발표하는 연습을 통해 문제 해결력과 수학적 사고력을 키우는 데 도움을 준다. 해석데이 발표 수업에는 학원에서 준비한 상품이 있고, 학생들은 수업을 게임하듯 즐거운 마음으로 프로그램에 임한다. 이처럼 포인트 제도와 주기적인 테스트를 통해 학생들에게 동기부여를 제공하고 건강한 승부욕과 경쟁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0

고등관의 차별화된 내신대비 전략 ‘윈터 몰입 특강’

겨울방학을 맞아 예비고1, 2를 대상으로 ‘윈터 몰입 특강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1일 9시간씩 주3회 실시되는 몰입특강 프로그램은 담임선생님과의 밀착관리와 함께 학습습관을 개선하고 자기주도학습이 가능하도록 최적의 학습 환경과 확실한 케어를 제공한다. 학습량과 과제수행 등 학습과정 전체를 학원에서 책임지려는 의지가 담긴 프로그램이다. 학원에서는 학생의 진도와 실력에 맞춘 수업이 진행되는데 예비고1은 실력에 맞춰 반을 이동하기도 한다. 지정좌석제로 자습실을 운영하고 부족한 부분은 주말에 추가 보충이 이루어지며 토요일은 자습실 무료 이용하고 타 과목 학습도 가능하도록 했다.

배경미 리포터 bae@nae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