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수 없이 정확하게 문제 푸는 연습으로 실력 업그레이드
2025학년도 수능 수학영역은 지난해보다 쉽게 출제됐다. 문제풀이 기술을 요하는 문제보다, 개념을 충실하게 학습한 학생들이 수월하게 접근할 수 있는 문제가 출제됐다는 평이다.
킵매쓰 수학학원 최홍섭 원장은 “수능 수학영역의 경우 해마다 사고력과 계산력을 요구하는 문항 위주로 출제되고 있고, 신유형 문제도 꾸준히 출제되고 있다”라며 “앞으로의 수능에서도 기본 개념을 응용한 사고력 위주의 문제가 많이 출제될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에 예비 고 학생들은 이에 대한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이어 “중등 수학과 고등 수학의 간극이 크고, 고등수학으로 넘어갈 때 수학의 기초 이해 능력과 응용력을 요하는 어려운 문제들로 수학 포기자가 많아지고 있는 실정”이라며 “중등과 예비 고1은 겨울방학 동안 수학 공부량을 늘려 부족한 부분을 채우고 실력을 쌓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룹 과외식 수업 개별맞춤 프로그램 ‘킵써밋’ 운영
모든 학년이 그렇지만 예비 중1과 예비 고1은 더욱 겨울방학이 중요하다. 연산 위주의 초등수학과 달리 개념 중심의 중등 수학은 공부하는 방법 자체가 달라지기 때문에 개념부터 철저하게 파악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학습해야 한다. 또한 고등수학은 중등수학과는 차원이 다른 어려움이 있다. 출제자가 원하는 것을 문제에 직접 표현하는 중등 수학과 달리 고등수학은 문제를 해석해야 하는 단계가 추가되기 때문이다.
최 원장은 “킵매쓰 수학학원은 풀이방법을 알려주기보다는 힌트나 개념을 설명해 학생이 스스로 문제를 풀 수 있도록 도와준다”라며 “속도만 빠른 선행은 지양해야 한다. 어려운 문제를 혼자 고민해서 푸는 경험이 중요하고 실수 없이 정확하게 문제 푸는 연습으로 실력을 업그레이드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킵매쓰 수학학원은 그룹반과 개별 맞춤반 형태의 킵써밋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그룹반은 판서 수업과 진도 중심으로 운영되는 일반적인 학원 수업 방식이고, 개별 맞춤반은 그룹 과외식 수업이라고 생각하면 이해하기 쉽다.
학원 입학 전 상담을 통해 학생이 그룹 반과 개별 맞춤반 중 어느 형태의 수업이 더 잘 맞을지를 판단한 후 더 적합한 그룹으로 반을 배정한다. 킵써밋 프로그램을 적용하는 개별 맞춤반은 학생에 따라 수준과 진도가 다르다. 풀이 과정에서 부족함이 있는 학생은 풀이과정을 더 집중적으로 지도하고, 심화 과정이 필요한 학생은 선행을 조금 늦추더라도 심화 과정을 더 단단하게 하는 방향으로 수업을 진행한다.
안양 지역 모든 학교별 맞춤 교재 구비
한편, 킵매쓰 수학학원은 매월 평가를 통해 학생들의 선행 속도가 타당한지, 빈틈이 있지는 않은지 점검하고 결과를 다음 달 학습에 적극 반영하고 있다.
킵매쓰 수학학원은 신성고반과 외고반이 다수 편성되어 있어 이들 학교에 강한 학원으로 알려져 있지만, 안양 지역의 모든 학교별 맞춤 교재를 구비하고 있다. 학교에 따라서 교과서와 부교재, 시험지를 분석해 나올법한 문제들로 예상문제를 만들어 제공하고 있고 실제 적중률도 높다.
최 원장은 “단 한 명이 다니는 학교라고 하더라도 내신 기간에는 소외되거나 불이익이 없도록 부교재와 프린트, 기출문제까지 모두 분석하고 영상을 찍어서 제공하는 등 학생이 최고의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라며 “수학 실력은 가르치는 사람만의 능력으로 만들어지지 않는다. 공부하고 싶은 마음이 있다면 킵매쓰의 선생님들이 최선을 다해 원하는 목표를 이룰 수 있도록 도와 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킵매쓰 수학학원은 12월과 1월 중고등 학생과 학부모 대상 설명회를 개최한다. 12월 19일(목) 오후 2시 예비 중1, 오후 7시 예비 중2·3을 위한 설명회가 진행되며, 20일(금) 오후 2시 예비 고1을 위한 설명회, 1월 2일(목) 오후 7시 예비고1 외고학생을 위한 설명회가 진행될 예정이다.
백인숙 리포터 bisbis68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