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시, 자체감사활동 ‘5년 연속 최고등급’
2024-12-30 11:05:44 게재
감사원 심사 최우수기관 선정
자체감사사항 콘테스트 ‘우수’
경기 부천시는 30일 ‘2024년 감사원 자체감사활동’ 심사결과 최우수기관으로 선정, 전국 시 단위 지자체 중 유일하게 5년 연속 최고등급(A등급)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감사원 자체감사사항 콘테스트에서도 우수기관으로 선정되는 쾌거를 이뤘다.
감사원은 매년 자체감사기구 운영의 적정성 제고와 내부통제제도의 내실화를 위해 중앙행정기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등을 4개 등급(A~D등급)으로 심사한 후 가장 우수한 자체감사기구를 선정해 표창을 수여한다.
부천시는 올해 자체감사활동 심사에서 △기관 차원의 자체감사기구 지원에 대한 관심과 의지(기관 전반의 내부통제 지원) 영역 △자체감사활동 성과 영역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최고등급인 A등급을 획득했고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돼 감사원장 표창을 받았다.
자체감사기구 간 우수 감사 사항을 상호 공유하고, 감사 활동 수준 향상을 유도하기 위해 실시한 ‘2024년 자체감사사항 콘테스트’에서도 전국 시 단위 자치단체 중 유일하게 자체감사사항 우수기관으로 선정되는 겹경사를 맞았다.
조용익 부천시장은 “이번 수상으로 부천시의 감사체계가 전국 최고 수준임을 다시 한번 인정받아 기쁘다”며 “공정한 감사는 청렴한 행정을 위한 근간인 만큼 앞으로도 전문성을 바탕으로 한 공정하고 투명한 감사체계를 유지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곽태영 기자
tykwak@naeil.com
곽태영 기자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