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예술적 DNA를 가지고 있다 - 피노아카데미 9기 수강생 모집
개인이 가진 예술적 끼를 끌어내고 경험하게 하는 ‘피노아카데미’4년 행보!
예술을 통해 우리는 삶의 아름다움을 발견하고 일상의 순간들을 더 깊게 즐길 수 있다. 이런 경험은 우리 삶을 더욱 풍부하고 의미 있게 만들어준다. 하지만 예술은 재능 있고 특별한 사람이 하는 것, 그래서 나와는 상관없는 것이라 여기는 이들이 많다.
사진작가 하춘근씨가 피노아카데미를 만든 이유가 여기에 있다. 피노아카데미 총괄기획운영 대표인 하춘근 작가는 피노아카데미가 시작된 계기를 이렇게 말했다. “고양시에 오랫동안 터전을 잡고 살면서 100만이 넘는 지역사회에 왜 의미 있는 문화강좌가 없을까라는 생각이 들었죠. 고양시의 많은 문화예술인들이 대부분 서울을 기반으로 활동하고 있고 정작 고양시민의 문화욕구를 채워줄 만한 활동은 드물다는 것이 아쉬웠어요.”
이런 취지를 바탕으로 아티스트로 활동하고 있는 하춘근 대표의 기획과 운영, 배순교 대표(일산 피노레스토랑)의 공간 지원, 윤광준 사진작가 등 인지도 있는 문화예술인들의 폭 넓고 수준 높은 강의를 토대로 2019년 피노아카데미를 출범했다. 피노아카데미는 2020년 9월, 피노아카데미 1기를 시작으로 현재 8기 수료생까지 배출했으며 80여명의 동문들이 교류하는 고양시 유일의 예술 문화 커뮤니티로 성장 중이다.
피노아카데미와 함께 하는 예술과 잘 놀기
“누구나 예술적 DNA를 갖고 있습니다. 우리기 예술을 어렵다고 생각하는 이유는 예술과 잘 놀고 경험할 기회가 없기 때문이죠. 개인이 가지고 있는 ‘예술적 끼’를 이끌어내고 경험하는 것이 예술을 이해하는 첫 걸음이라고 생각합니다.” 피노아카데미는 지난 2020년 1기 8명의 수료생을 시작으로 8기 수료생을 배출하는 동안 사진을 중심으로 한 인문학, 작가탐방, 예술문화 공간견학, 사진수업 등 다양한 장르의 강의와 작가 탐방 프로그램 등 투어 프로그램을 진행해왔다.
또한 3개월간의 강좌에 그치지 않고 그동안 배운 지식과 체험을 바탕으로 각자가 촬영하고 정리한 작품을 선보이는 전시회도 진행하기도 했다. 피노아카데미를 수료한 이들은 이렇게 말한다. “작게나마 사진을 배우게 되었고 작가가 되어보는 경험까지 하게 되어 너무 좋았다.” “문화 예술을 바탕으로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좋은 분들을 만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작가탐방을 통해 쉽게 만날 수 없는 유명 작가들을 만나고 작품세계를 이해할 수 있어 색달랐다” “피노아카데미 커리큘럼은 예술을 생활속으로 쉽게 적용할 수 있게 한다”. 뿐만 아니라 수업 후 만찬 및 동기, 동문들과의 교류를 통해 네트워크를 만들 수 있어 많은 도움이 됐다고 한다.
이처럼 피노아카데미는 4년 동안 수준 높은 강의와 전시, 미술관, 공연장, 건축 등의 문화 예술 공간 탐방과 사진을 배워 직접 작가가 되어보는 전시까지 경험하고 다양한 예술 향유를 통해 개인 삶의 행복은 물론 지역사회 예술 문화 저변확대를 위해 노력해왔다. 나아가 수료에서 끝나지 않고 자발적인 동문회 결성까지 만들어 모범적인 커뮤니티로서 더 많은 고민을 하며 지속성장을 모색 중이다.
한층 업그레이드된 강의 및 탐방 커리큘럼으로 9기 회원 모집 중2024년 하춘근 대표는 4년간의 경험을 바탕으로 피노아카데미 정체성에 걸맞게 한층 업그레이드 된 커리큘럼을 준비했다. 오는 9월에 개강하는 피노아카데미 9기는 현직에서 활동하고 있는 예술 분야 전문가의 강의 커리큘럼으로 구성했다. 교육의 방향은 예술 지식을 습득하고 독특한 공간을 직접 참여, 체험하고 다양한 예술 콘텐츠를 향유하고 느끼며 사진을 배우고 찍고 작품을 완성해 전시작가가 돼보는 것이다.
9기 커리큘럼은 윤광준 사진가의 수준 높은 예술 강의와 미술관 또는 문화 공간 탐방 수업, 신혜영 평론가의 서양미술사를 바탕으로 한 현대사진사 수업, 김선영(뮤지엄한미)큐레이터의 미술관 전시와 관람 시 에티켓 수업, 하춘근 작가가 진행하는 작가 탐방 수업, 세계적으로 알려진 이명호 작가의 작업 세계, 변남석 밸런싱 아티스트의 균형미 강의, 자신의 프로필 사진을 가질 수 있는 백승휴 사진가의 포토테라피 수업, 내셔널지오그래피 사진가로 활동하고 있는 방종모 사진가의 핸드폰사진 실습, 하춘근 작가의 사진 이론 및 작품 크리틱, 수강생의 작품 완성 전시 기획으로 사진작가가 되어보는 경험까지 실질적으로 개인의 성장과 행복에 도움이 되는 문화예술커리큘럼으로 구성했다.
무엇보다 피노아카데미의 색다른 매력은 수업 후 진행되는 만찬이다. 피노레스토랑의 고급 요리와 와인을 나누며 다양한 분야의 강사진과 품격 있는 교류의 시간을 갖는다.9기 수료기간은 9월 3일~12월 22일(13강+수료 사진전), 매주 오후 6시~7시40분(100분) 강좌로 진행된다. 모집은 8월 31일까지 선착순 20명. 문의 010-5225-9489(피노아카데미 총괄기획운영 대표)
이난숙 리포터 success62@hanmail.net